요즈음 도심 공기가 10년 전으로 되돌아간 것 같습니다. 목도 컬컬하구요. 창문열고 운행하면 코가 메울정도로 공기가 좋지 않다는걸 실감하게 하더군요.

가만히 생각해봤습니다. 도심 공기가 왜 이리 탁해졌을까? .

예전엔 도심 공기 오염 주범이 시내버스였죠? 시커만 연기를 내뿜어며 질무하던 경유버스..

와이셔츠를 하루만 입어도 시커멌던 시절이 생각나더군요.

그러나 시내버스가 청정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면서 도심 공기가 좋아지는 듯했습니다.

그러나 제 차량이 흰색인데 세차를 해보면 차량표면에 묻은 시커먼 매연에 놀라지 않을수 없었죠.

최근 유난히도 시커먼 먼지가 차량에 묻어나는걸 보고 나름 원인을 알아봤는데

그 원인은 의외로 가까운데서 찾을수 있었네요

바로 직분사 엔진이네요.

휘발유 차량에서 이런 무시무시한(경유차를 능가) 검뎅이(HC)가 나오다니 정말 충격이었습니다.

한번씩 보배에도 직분사 엔진문제를 볼수 있죠 .

이 검뎅이(탄화수소)는 각종 암 유발요인으로 최근 직분사엔진에서 나오는 검뎅이는 입자가 매우

작아서 폐 깊숙히 흡수된다 하더군요.

이건 돼지고기를 먹어도 빠져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정도면 휘발유차량에도 직분사엔진에는 DPF를 장착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해도 친환경 엔진이라고 하는 직분사 엔진에서 이 정도의 카본이 생성된다면 이건 심각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 시커먼 검뎅이가 나오는 원인이 뭘까요?

아마도 출력증가에 무리수를 둔 것 같습니다.

엔진연소학에서 람다 커버(곡선)이 있는데 출력/연비/배기가스 이 세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킬수 없다는 이론인데 예를들면 출력/연비를 올리면 독성배기가스가 많이 발생다는 것이죠. 그만큼 출력/연비/배기를 만족시키기는 어렵다는 뜻입니다.

현대가 무리하게 출력을 올려 문제를 일으킨 몇몇 사례가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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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디젤엔진에서 독성오염물질이 기준치를 10배이상 초과한 사실입니다. 에어컨을 사용한다거나 고속 주행시 오염물질이 수십배 초과 배출된다고 하여 리콜(?)한적이 있는데 사업소 들어거면 ECU를 조정하는데 이땐 한결같이 출력이 줄어들었다고 하죠

예전 싼타페 씨커먼 매연 사건도 동일합니다. 시커먼 연기가 나와서 사업소 가면 조정하면 이때도 출력부족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을 볼 때 현대는 지나친 출력위주의 세팅에 치우치고 있는게 분명하지 않나 생각되어집니다.

얼마전 토요타 연구원이 신형 캠리에 직분사엔진을 왜 사용하지 않느냐고 기자가 질문하니까 우린 벌써 직분사 엔진을 개발 완료했다. 그러나 현재의 엔진으로도 출력/연비/배기(환경) 다 만족하는데 구태여 직분사 엔진을 사용할 필요가 머 있겠느냐? 하더군요.

제가 보기엔 출력/연비는 만족한데 배기(환경)와 내구성 등을 염려하는 것 같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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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 자동차 메이커에선 직분사엔진에 고급유를 권장하는데 현대는 일반유 사용으로 전환해서

그러지 않나 추측도 해봅니다.

지금 현대자동차는 엔진성능(출력)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환경쪽과 차량 기본 주행성능에는

등한시 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구요.

선진 자동차메이커들이 실력이 없어서 현대보다 출력이 적다고 보지 않습니다.

결코 무리수를 안둔다는 것이죠. 근데 현대는 무언가 욕심이 앞서는거 같습니다. 기본 실력을 닦아야 되는데 말이죠

만약에 이대로 직분사엔진이 시중에 풀리면 도심공기는 엄청 안좋아질것이고 각종 호흡기 환자와 폐암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참 현대는 너무 돈에 집착하는거 같습니다. 보배에도 현대에 대한 감정이 별로 안좋죠

이부분은 현대가 잘 새겨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사진은 출고 된지 몇 달 안된 그랑즈3000CC 직분사 엔진 배기파이프에 손가락으로 찍어본 것인 것 정말 10년전 경유차 저리 가라였습니다.

새차에서 이정도의 카본(매연)이 나온다면 2-3년 뒤 엔진내부는 생각 안해도 상상이 가겠죠

직분사 엔진 특성상 흡기밸브에 카본이 침착되면 케미컬류도 소용이 없습니다

이젠 직분사 차량밖에 생산이 되지 않는다면 조만간 마스크를 끼고 살아야 될지 모르겠군요.

얼마전 일산화탄소 실내유입 최근 자동차가 친환경이 아니고 되려 거꾸로 가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회사 업무용 아반테 엠디도 시거먼 카본이 나옵니다.

배기독성 매연은 사람을 서서히 죽게 합니다. 최근 폐암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된다고 합니다. 현대는 자동차 성능이 먼저가 아니고 환경이 더 중요하는 걸 인식했으면 합니다.

우리가 자꾸 이러하니깐 시커먼 매연이 나오는 휘발유 자동차가 나오는거 아니겠습니까?

우리는 빨리 달리는 자동차보단 잘 서는 자동차, 친환경 차동차를 원해야 합니다

 

현대 기술력이 없으니 차만 가볍게 만들고, 그런 꼼수!!로 출력과 연비를 올려볼려고 하나 타사와 별다를게 없고 환경오염만 시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