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형 지프 컴패스 입니다. 유로앤캡 충돌 테스트 당시의 사진인데요.


겉으로 보면 상당히 튼튼해 보입니다. A필러가 꺽인다던가의 문제도 없구요.


결과를 볼까요?



충격적이게도 별 5개 만점에서 2개만 얻었습니다. 운전자 보호력은 61% 수준입니다.


지프 컴패스의 경우 프레임 바디 방식이긴 하지만, 프레임과 모노코크의 장점을 섞은 유니 프레임, 유니 바디 방식 입니다,


허나 프레임 바디라는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보면 알겠지만 프레임 보디 타입은 충돌때 겉은 튼튼해 보일순


있지만, 정작 차에 탄 승객에게는 치명상을 줄수도 있다는걸 보여주지요.


물론 고정벽 테스트에선 차량의 무게가 많이 나갈수록 테스트 결과에 불리하게 작용합니다.


허나 컴패스의 경우 네이버 자동차 기준으로 1500Kg 정도의 무게를 지녔고,


무게에 비해 안전성이 이해 할수 없는 수준인거지요. 이를 볼때 프레임 바디 차량이 승객에게


적지않은 임팩트를 줄수도 있다고 보여지구요.



위에 현대 투싼 ix (유럽 수출명 ix35)의 경우 모노코크이고 테스트 결과는 2년 정도 차이나지만.


(물론 컴패스는 나온지 꽤 됬음)  테스트 결과가 상당히 차이나지요..


p.s 물론 제글에 틀린점이 있을수도 있다는건 참고해 주시며,, 이해해 주시길,,


짤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