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사이트에 문의를 해보았는데 딱히 답이 없어 전전긍긍 하던차에 올려봅니다..

비슷한 증상을 해결하신 분이 계시면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게시판에 글을 써도 되는지 모르겠네요


제목 그대로 시동지연 현상이 있습니다.

차량은 그랜져 HG 3.0 휘발유입니다.

*배터리는 2월에 교환하였습니다.


1. 냉간 시동시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2. 차량 운행 후 2시간 정도 주차 후 (냉각수 게이지 2~3칸 정도) 시동을 걸면 무조건 시동지연 현상이 발생합니다.

3. 시동을 걸었을 때 크랭킹이 약 4~5초 돌며 푸드득 푸드득 하다 시동이 걸립니다.

(알피엠이 확 올라갔다 내려오는 것이 아니라 0에서 부터 느리게 스물스물 올라갑니다.)


2번 조건에서 100% 시동 지연이 발생하기에 

블루핸즈에 가서 직접 현상 재현해서 보여드리고 차량을 맡겼습니다.

기사분들이 3일간 내내 재현하며 테스트 하시며 지연현상을 계속 재현하여 확인했는데

스캐너는 아무것도 안뜬답니다..그래서 일단 스로틀바디와 인젝터 청소를 했는데 그래도 그대롭니다.


하여 블루핸즈 기사님이 디로거로 파형 찍히는거 볼 수 있는 사업소로 가보셔라 하여

사업소에 갔는데.. 


동네 블루핸즈만도 못한..느낌을 받고 그냥 돌아왔습니다.

찍어둔 영상 (대여섯개..매일매일 찍었는데 너무 많아서 가장 최근일 영상) 을 보여드리면서 제가 현상을 직접 재현할 수 있으니 한 번 봐주면 안되겠냐 했더니 스마트키가 문제라고 자꾸 그러셔서 지연 현상 재현을 해볼테니 파형을 보고 원인 분석을 부탁드렸는데 

테스트할 생각이 아예 없으신지.. 끝까지 말을 안들어주시더라구요. 

사업소 예약도 엄청 오래 밀려있다가 간건데 좀 아쉬웠습니다. 


검색도 많이 해봤는데.. 아무래도 연료계통 이상일 확률이 가장 높다고 하여 (제가 생각해도 연료계통 문제 같은데..)

일단 인젝터, 연료펌프, 크랭크각 센서를 교환하려고 예약을 해둔 상태입니다. 

(분명 잘 고장나는 소모성 부품이 아닌데..원인을 못찾는다니 비용 상관없이 그냥 바꿔보려합니다.. 그리고 저와 동일한 증상의 영상을 올리신 분이 인젝터 연료펌프 캠센서 크랭크각 센서 교환후에도 문제는 그대로라고..하셨는데 해결하셨는지 궁금한데 연락이 안되네요)


아무튼 혹시 저와 같은 열간시 시동지연 현상 해결하신 분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