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세번째 수리기 입니다.


 

*대부분 차주들은 차량수리 입고가 되고나서 수리하는 과정을 지켜보지 못합니다.

 

차량 수리에는 짧게는 2~3일에서 길게는 15~30일 이상 장기간에 걸쳐 작업이 이루어 지기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정비소에서 쉽게쉽게 풀어 설명한다해도 말로 설명하는것은 한계가 있죠..

 

그래서 차량 수리시에는 이런 방식으로 수리 된다 많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마음에 수리기를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 문제시 자삭하겠습니다.]

 

@차량수리 방법은 각 개인의 성향, 정비소 특성상 다를 수 있으며 저는 저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차량은 h사의 g차량입니다.

 

초기입고 사진입니다.



 

리어휀더 하단부가 많이 먹었습니다. 휠아치부분도 빨려들어간 모습입니다.
 

상단부에서 보니 좀더 잘보입니다.

휠을 때려서 하체부품 손상으로 주행불가하여 4발견인 입고되었습니다.
 

리어크로스멤버, 하체 탈거 후 작업들어갑니다.
 

하체부품 싹 걷어내고 지그에 물렸습니다.
 

스폿용접부분이 탈락되었습니다. 강한충격인듯합니다.
 

실내 리어플로워패널도 손상되었습니다.
 

보기 쉽게 절단해 봤습니다. 휠하우스, 리어휀더는 교체판정입니다.
 

1차견인. 리어프레임, 휠하우스의 치수도대로 수정하였습니다.
 

2차견인중. 변형 일어난패널은 찢어지기 시작합니다.
 

견인작업 완료 후 가공 완료하였습니다. 휠하우스 내측은 치수도 측정결과 정상으로 판단되어 파쉘교환 진행하였습니다.

가공 완료 후 아연방청스프레이 도포 후 모습입니다.
 

휠하우스 조립 이후에 손이 들어가지 않는곳엔 미리 인너왁스를 도포해줍니다.

그외에 다른부분은 조립 후에도 공간이 확보됨으로 최종 마무리때 도포합니다.
 

신품 휠하우스. 영롱합니다.
 

가공중..
 

신품 쿼터패널과 램프브라켓입니다.
 

쿼터패널도 가공 완료 후 안티바이브레이션 패드, 아연방청도장 완료하였습니다.
 

휠하우스 조립 직전 패널본드 안팍으로 듬뿍 도포하였습니다.
 

휠하우스 및 라이트브라켓 조립 완료하였습니다. 전량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 (200여곳중에 4~5방정도는 플러그용접들어갔습니다)
 

쿼터패널 조립완료 후 실리콘도포, 방청작업 완료하였습니다. 쿼터패널 역시 전량 스폿용접 진행하였습니다.(패널 맞대기 부위 제외)

이제 도장파트로 넘어갑니다.
 

이날 바빠서 사진을 잘 못찍어서 몇단계씩 건너 뜁니다 ㅠ 조립중 사진입니다.
 

에어백라벨도 다시붙혀줍니다.
 

이거 랩핑지브랜드 맞죠? 여기서 제작되나보네요 ㅎㅎ
 

안티치핑필름 부착합니다. 신차나오면 이거 필름인줄알고 강제로 띨려고 하시는분들 많습니다 ㅠ

공기역학적으로 낙진이나 분진들 주행중, 혹은 탑,하차시에 스크레치가 날수있는 바디부분에 부착되는 보호필름입니다.
 

조립 완료하였습니다. 각 콤비램프와 트렁크, 범퍼와의 단차 잘나왔습니다.
 

리어 도어간의 치합도 좋습니다.

얼라이먼트보고 파이널점검 후 스팀세차장 인도하였습니다.

 

이로써 리어휠하우스,리어쿼터패널 작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며 본차량 작업 외에도 궁금하신점이나 질문하실내용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대댓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