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초기형 MDPS 동력 끊기면 핸들 잠긴다고 했는데

안잠긴다는게 판명되었죠

(결함은 제외)


돌리는만큼 안돌아간다는 얘기도 있었는데

그렇다면 핸들링 씨스템이랑 바퀴가 따로 논다는데

이게 말이 되는지 궁금하네요


위에 말한데로 정말로 돌려도 안돌아간다 느낄만큼 둔감하다면

직진하는데 계속 보타를 해야한다는 얘기는 더 말이 안되죠


돌려도 반응이 없을만큼 둔감한 핸들이

도로의 상황에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고 돌아가서

보타를 안하고는 직진이 불가능하다?


직진성이 좋고 무거우면

당연히 코너에서의 순발력은 떨어져야하는 겁니다

그게 정상적인 논리죠


타사차 핸들은 묵직하면서도 칼같고 순발력도 좋다

이런 글 쓰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진짜 그런 핸들이 있으면 기적이라고 해야겠죠


안정성과 민감성은 서로 상쇄되는 개념인데 말이죠


MDPS가 피드백이 좋지 않다

C-MDPS는 뭔가 매끄럽지 않은 느낌이 있어 R-MDPS보다 못하다

뭐 이정도라면 충분히 납득하겠지만


시승기자 몇 분 얘기한 거 가지고 마치 진리인 것처럼 따라하는

MDPS 관련 어반 레전드가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