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차에 관심이 많은 한 가정의 가장입니다.

제가 이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저와 같은 다른 고객들이 아래와 같은 억울한 일이 없도록 하여 제2, 3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하고 한성자동차()에 제도적 문제점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20125월 경 한성자동차() 본사 방배전시장에서 제 소유 차량의 A/S를 받고 차량출고를 기다리는 중에 그곳에서 근무하는 사원으로부터 영업직원(딜러) Z** 차장을 소개 받았습니다. 당시 삼성동지점에 있는 다른영업직원(딜러) A**님과 거래를 꽤 오래하였는데 개인 사정으로 퇴사를 하게 되어 어차피 다른 영업직원(딜러)을 알아 둘 필요성이 있어 자연스럽게 방배전시장에서 영업직원(딜러) Z** 차장을 소개 받게 되었습니다. 매사에 성실하고 매우 친절하며 일처리를 잘하시는 분이라 추천한다고 하였기에 큰 거부감 없이 전화상으로 인사를 하였습니다. 이후 3일째 되는 날 저희 사무실을 찾아와서 정식으로 인사를 나누었고 저희 사무실이 방배동에 위치하고 있기에 방배전시장과 가까워 차량문제 관계로 종종 연락를 하였습니다.

 

이런 관계를 지속하던 중 영업직원 Z** 차장의 권유로 1개월 후 아버님이 소유하고 있던 S500 차량(한성자동차 본사 출고 차량)을 팔고 GLK 신차를 출고하기로 계약하였고 이 과정에서 중고차(S500) 매매 대금을 신차(GLK) 출고 시 계약금으로 대체하기로 하였는데 담당 직원이 몇 일 후 전화로 계약금을 우선 먼저 입금해 달라는 이야기에 별도로 추가 금액을 입금하였습니다.

 

그 후 20128월경 이번엔 제가 소유하고 있던 NEW E-CLASS(E350 아방가르드) 차량을 팔고 S350 BLUETEC 차량을 신차로 출고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번에도 담당직원의 권유로 중고차 대금을 신차 계약의 보증금으로 대체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러나 약속이 또 바뀌었습니다. 보증금을 좀 더 넣어달라는 것 이었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돈을 더 지급하였습니다. 이 돈은 매달 리스비 나갈 때 6개월에 걸쳐 분할지급하여 돌려받기로 하였지만,

역시나 약속을 차일피일 미루더니 약속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결국 차량 관계로 받지 못한 돈이 현재 5,000만원입니다.

 

제가 영업직원(딜러) Z** 차장을 통해 한성자동차()에서 출고한 차량은 제 소개를 받은 고객들을 포함하여 1년간 10여대일 정도로 신뢰를 바탕으로 거래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출고의 대가로 선물 하나 받은 적 없습니다. 하지만 직원이 개인 사유로 퇴사하고 나니 한성자동차() 본사에서는 개인간에 돈거래라며 법대로 하라는 식입니다. 이는 한성자동차() 본사에 근무하시는 J** 상무이사의 이야기입니다. 제 잘못이라면 한성자동차()의 차량을 최근 수년간 많이(수십대) 팔아 준 죄 밖에 없습니다.

 

이런 문제로 J** 상무, K** 지점장(방배전시장), Z** 차장, 본인이 한 자리에 모여 처리 문제를 논의 하였지만 한성자동차()의 입장은 변함없이 개인간의 거래라며 책임을 회피하였고 억울한 마음에 차량매매를 하면서 입금관계가 개인간의 거래라 한다면 어느 누가 직원과 거래를 하겠습니까? 한성자동차() 오너인 회장님과 직접계약서를 작성하고 회장님 통장에 입금을 하여야 합니까?” 되물으니 J** 상무 말씀하시길 이러한 내용을 인정해주면, "이 건으로 인하여 비슷한 상황에서 한성자동차()에서는 다른 분들에게 모두 다 돈을 내 줄 수밖에 없기에 미안하지만 인정하기는 힘들다"는 답변만을 되풀이 하였습니다. 그럼 무슨 이유로 바쁜 시간 쪼개서 담당직원(Z** 차장)과 마지막에 대질을 하고 내용확인을 한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가질 않는 처사이고 그 자리에서 논의한 내용이 무엇을 위해서인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영업직원(딜러) Z** 차장의 퇴사를 알게 된 이유도 제 소개를 받은 고객이 최근 Z** 차장에게 New E-Class(`137월경)를 구매했는데 영업사원의 권유로 차량대금 외에 2,800만원을 고객 카드로 추가 매출을 일으키고 그 금액을 갚지 않아 그 소개고객이 저한테 대신 갚으라는 전화를 받고 알게 되었습니다. 이후 사실관계(이미 고객통장에서는 카드사로 출금된후)를 알아보니 담당직원은 결정적인 답변을 못하였고 사후(`1385)에 한성자동차()에서 K**지점장이 고객에게 직접 수원(고객님댁)까지 찾아가서 사과하고 2,800만원을 직접 입금해준 것으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일처리를 보니 비교적 시일이 가깝고 회사의 귀책사유가 큰 건은 소문이 나지 않게 빨리 처리하고 시일이 오래(2012년 거래건)되고 귀책사유가 적다 싶으면 개인 간의 거래로 치부하여 책임 없다는 방식으로 처리를 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한 가지 묻고 싶습니다. 제가 차를 영업직원(딜러)만을 보고 그 큰 돈을 입금했겠습니까? 그리고 지금까지 가만히 지켜만 보고 있었겠습니까? 한성자동차()라는 회사를 신뢰하여 거래한 고객에게 개인 간의 거래라고 책임이 없다는 자세로 일관해온 한성자동차()는 각성해야합니다. 분명한 것은 저는 개인 영업직원(딜러)과 거래한 것이 아닌 한성자동차()와 거래를 한 것이고 영업직원(딜러)은 단순히 그 계약을 대리한 것이기에 한성자동차()는 본사 직원을 관리하지 못한 책임과 이와 같은 문제를 예방하지 못한 시스템 부재의 책임을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책임지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부탁드리고 싶은 것은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한성자동차() 본사의 불매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고 더 이상 이런 제도를 악용하는 한성자동차()를 규탄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렇게 억울한 사연들이 당장 문제 해결에 앞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음을 하는 바램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성자동차()본사에 계신 J** 상무, K** 지점장(방배전시장)에게 물어본 말이 있습니다. 본인들 가족이 이러한 피해를 보았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잠시 말이 없으시더니 J** 상무님께서 우리 회사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이 이렇게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다 는 이야기로 일관하셨습니다.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갑(한성자동차)의 횡포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단순 적용하기 어렵지만 갑(한성자동차)의 각성과 시스템 및 관리제도 개혁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더 이상의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질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두서없는 이야기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