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토홈

베이스가 되는 차량에 캠핑에 필요한 공간을 일체화한 것


국산은 수십개 업체가 난립해 있음/ 대부분이 제일 모빌에서 만든 FRP 차체를 사다가 봉고3이나 포터에 결합


장점 : 국산차량을 이용하기에 AS 용이, 디젤이라 연료비 다소 절감(무거운 하중으로 인해 연비 씹망)

         국내 사정에 밝아 한국 유저들이 원하는 옵션들 골고루 처발라줌 

         외산에 비해 저렴한 가격(근데 잘 보면 저렴한 게 아님) 풀옵 때려도 7000만원선


단점 : 차대를 연장해서 내구성, 안전성에 확신없음. 전방 충돌시 코가 없어서 기냥 다리 말려서 접혀들어가심

         3톤에 가까운 무게로 운전자 동승자 수루매 만들어드림/ 스타일 개후짐

          1톤 베이스 차량이라 출력 개딸리심, 짜부 직전까지 가기에 에어쇼바 보강하고 뒷타야 사이에 허브베어링

          넣어서 윤거 넓혀줘야 함. 여기에 한 150만원 추가 


 

이런 국산 유형에서 제일 낫다고 평가해줄만한 제일모빌 BS7


외산 모토홈


코치맨, 포레스트리버, 웨네바고 등 미국산이 주류,

장점 : 포드 트랜짓이나 닷지 램 베이스라 출력 걱정 없고, 쇼바 등 특별히 보강할 것 없음/ 미쿸애들의 오랜 노하우 녹아들어가 있고
         어닝 등 대부분의 기능이 전동임/ 가구가 특히 튼튼하고 고급짐/ 외관 스타일이 국산 모토홈보다는 균형잡힘

단점 : 가솔린 3500CC 6기통이라 기름 처 마심/ 복합 연비 7~8km/l 평가 / 실내 디자인이 전형적인 미국식이라 유럽산에 비해
         촌티가 남

모토홈 스타일의 공통적 장단점

장점 : 언제 어디서든 즉시 출발, 즉시 정박 가능 / 차에서 뭘 결합하고 떼어내고 할 게 없음. 승합차로 분류되어 세금이 하나로 나옴
단점 : 캠핑장에 일단 대면 근처 유명 관광 포인트로 갈 수단이 없음




2. 카라반

다들 잘 알다시피 차 뒤에 달고 다니는 피 견인 자동차./ 대부분이 외산으로 이것 역시 많은 메이커들이 난립
사진은 Jayco사의 허밍버드라는 놈인데 미국에서는 제일 작은 놈/ 3300만원 수준 / 풀옵션 들어가 있고 전동으로 자체 확장가능
다른 메이커도 동급 크기에 2500~3000만원 수준/ 유럽산은 쌔끈한 디자인이 돋보이나 기본 옵션이 씹망

카라반의 장점 : 견인해서 캠핑장 정박 후 차량을 분리해서 자유롭게 사용 가능
 
카라반 단점 : 750kg 이상(위 카라반은 1.4톤이라 소형 트레일러 면허 필요)은 면허 취득, 후진 정박 등 초심자는 개 어려움
                   동력은 없지만 차량으로 분류되어 자동차 등록해야 하고 자동차세도 나옴/ 정기검사도 받아야 함
                    보험은 견인차에 결박했을 시에는 견인차 보험을 따름/ 대신 견인차 보험이 1.5 정도 할증됨/ 카라반 자체의
                     자차 보험은 따로 들어야 함

  단, 한군데 짱박아두고 이동하지 않는 정박형 카라반은 등록 안해도 됨(당연히 보험도 없고 자동차세도 없음
  만일 이동시에는 견인 전문 업체 불러서 하면 됨


3. 트럭 캠퍼
화물공간에 캠핑 공간을 싣고 다니는 것. 따라서 화물로 보아야 하는데, 조선 꼰데 공뭔 새끼들은 이걸 화물로 보지
않고 불법 튜닝으로 처리한 다음(대법원 판결 나왔음 불법이라고) 대대적 단속해서 판매자, 제작자, 소유자 전부 범죄자 취급

표창원이 나서서 일단 단속은 하지 않는 걸로 되었으나, 아직 유관 법령이 제정되지 않은 상태/ 하지만 최소한의
조건을 전제로 자율화할 것 같음/ 근데 웃기는 것은 수입산은 단속도 안함


장점 : 정박(하차)한 다음 차량 자유롭게 이용. 화물이라 등록 필요 없고, 세금도 없음. 안 쓸때는 농막으로 이용 가능

단점 : 상하차 과정이 번거롭고 어려움(위의 미제는 다리가 전동으로 됨), 등치에 비해 상대적으로 내부 공간이 좁음
          카라반 과는 달리 캠핑 공간의 하중을 싣고 다니기에 큰 차량이 필요해짐
          국산 차에는 차종이 없고 무리하게 포터나 봉고에 실으면 언발라스로 개 위험해짐

최소 포드 F150, F250정도 되야 안전함


포드 F150 리미티드 (랩터 아님) 견인볼 달고 등화장치 변경까지 하면 8000만원

랩터는 1억 2천까지 감

근데 옵션에서 랩터와 차이는 거의 없고, 랩터보다 자체 무게가 더 가벼워 적재하중은 더 많음
랩터는 오프로드 용으로 특화해서 쇼바 등이 다름


짐칸인 배드 사이즈가 5.5피트 짜리가 대부분인데 이 경우 캡퍼 사이즈가 랜서 650까지 가능
6.5 피트 짜리는 랜서 825까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