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글로만 이 얘길 접한거라 제가 한 말이 맞는 말이라 확신은 못하지만

(기사 : http://m.nocutnews.co.kr/news/5015981#_enliple)

뭔가 임원 말의 의미를 잘못 받아들이고 있는게 아닌가 싶어서 얘기해봅니다.

우선 기사에 따르면 BMW 임원진은

"한국에서 사고가 집중된 것은 현지 교통상황과 운전 스타일 때문일 수 있다"

라고 했다는데 정말 이 말 그대로라면

저 문장의 주어는 [한국에서 사고가 '집중'된 것]이며

이것의 원인이 한국 교통상황과 운전 스타일때문이라는거고

다시 해석하면 한국에서만 화재가 더 많이 나는건 한국도로상황 및 운전 스타일 때문이라는 뜻이지

화재의 원인이 한국도로상황이나 운전스타일 때문이라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BMW 임원이 말하고자 한건

이번 화재 결함의 원인이 '전적으로' 한국도로상황과 운전스타일 때문(화재원인=한국도로상황 및 운전스타일)이라는 것이 아닌

BMW EGR결함이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도로환경과 운전 스타일까지 합쳐져서 다른 나라에 비해 화재가 더 많이 났다고 말한 것 같습니다.(화재 원인=EGR, 발생빈도 한국만 높은 이유=한국도로상황 및 운전스타일)

현재 대부분 반응이 전자로 이해하고 있는 것 같네요.

물론 실제로 인터뷰를 제가 본게 아니라서 전자의 의미로 얘기한걸 수도 있겠지만

제 생각엔 이때까지 EGR 문제라고 BMW측에서 직접 설명도 했었고 같은 이유로 유럽에까지 리콜을 실시하고

우리나라에서만 화재가 더 많이 일어난 것에 대해 의문을 품는 사람들이 많아서 이에 대한 답변으로 제가 말한 후자의 의미로 답한게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제가 말한 후자의 의미로 말한것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에서 디젤엔진을 제대로 테스트하지 않았다는걸 인정한 것 같네요.

뭐 제 말대로 말한 것이든 그렇지 않든 BMW의 잘못한 부분이 달라지는 거지 잘못한게 없어지진 않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