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 자동변속기 달린 HD는 완전평지에서, 엔진자력으로, 계기판속도 말고 GPS기준으로 재면 190 정도나 나올지 모르겠네요...
http://www.hyundai.ru/ru/auto/elantra-avante/ 현대차 러시아 사이트에 보니
제원상 최고속 1.6자동 183, 1.6수동과 2.0자동은 똑같이 190으로 나오는군요... 1.6, 2.0 가솔린 자동은 굉장히 인내심 가지고 탄력받아야 속도계로 200 넘길 수 있습니다. 제 HD 2.0 가솔린 4단자동변속기 달린 차로 평지에선 속도계 200에서 거의 멈춘 듯 하더군요. 속도계 오차를 생각하면, 위 사이트에 나온 제원상 최고속에 근접했다고 봐야겠죠.
아, 물론 차량 길들이기 상태에 따라 편차가 나기도 합니다.
1.6 수동은 위 두 차종보다는 더 시원하게 치고 나가고(위 사이트에 1.6수동 0-100km/h가 10.0초, 2.0자동은 10.5초 나오죠... 얼마전까지 판매한 내수용 2.0자동은 디튠된 엔진 들어가서 좀 더 느리다고 봐야죠), 자력으로 낼 수 있는 최고속도 동배기량 자동변속기모델보다 더 높고 2.0자동과도 차이가 없죠.
엔진자력임을 강조합니다. 내리막 탄력받으면 기어비상 자동변속기차가 더 높게 나올 수 있지만, 그건 물론 자동차메이커에서도 최고속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2.0 수동은 속도계상으로는 평지에서 220 크게 어렵지 않게 꺾어버리던데.. 1.6vgt 디젤도 수동, 자동 둘 다 210까지는 크게 답답하지 않게 올라가주고, 더 이상 리밋걸린 듯 안 올라간다는 분들이 많고요.... 이 역시 속도계 오차 감안하면 좀 더 낮게 나오겠지만.
어차피 동급에서 최고속은 별로 중요한 게 아닙니다... 최고속은 220인데, 200까지 1분넘게 걸려서 도달하는 차, 최고속이 205지만, 200까지 40초밖에 안걸리는 차.... 둘 중에 어떤 차가 실질적으로 쓸모있을까요.
제차도 그렇고, 일반적으로 1.6~2.0 가솔린 오토로는 0-160km/h 도달시간보다 160-200 사이 고작 40km/h 올리는게 훨씬 오래 걸립니다 ㅋ. 완전평지에선 실제속도 200을 찍기 힘들다고 보는게 맞죠... 평지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약간의 내리막인 경우도 많고요..
스틱차는 실출력이 훨씬 잘나와서, 초중반 순발력도 물론 더 시원시원하고, 고속에서도 속도 올리는 게 동배기량 오토차보다 훨씬 덜 답답하죠... 1.6 감마엔진 스틱 180까지는 그냥 쭉 올라가고, 계기판상 200도 그닥 어렵지 않게 도달하더군요... 기어비가 좀 숏이라 한계에 금방 도달하는게 좀 아쉽지만...
그리고 디젤모델... 고회전에서 토크가 떨어지는 엔진의 특성이 있지만, 그래도 동급 가솔린차보다 밀어주는 여력은 훨씬 많아서 고속에서도 동급가솔린보다 쭉쭉 여유있게 가속이 됩니다. HD 디젤 오토와 가솔린 오토... 속도계상 200키로 올라가는 시간이 거의 상대가 안될만큼 차이가 납니다.
디젤 살짝 엑셀 밝아주는거랑 가솔린 풀알셀 하는거랑 순간 가속이 비슷하죠..
물론 디젤이 알피엠이 금방 죽어버리지만.... 디젤은 2500-3000rpm 실용영역에서가솔린 5000rpm 넘는것과 맘먹는 힘을 가졌기때문에 살짝 밝고 스트레스 없는 주행과 압도적인! 연비를 가지고 있습니다.누가 더 잘나가는것을 떠나서 일단 연비에서 일단 게임이 안됩니다..사람들은 숫자상으로 얼마 차이가 안난다고 하지만 다들 잘못알고 있죠.
가솔린은 공인연비 14키로에 육박하지만 실제로10키로 나올까말까
하는데 디젤은 거의 공인=실연비라 보시면 됩니다. 같은 공인연비10키로라도 디젤하고
가솔린하고 다릅니다..디젤값이 올랐지만 휘발유 디젤 가스 중에서 승용디젤 연비는
타의 추종을 불허 합니다...아반테 디젤수동이 동호회에서 고속도로 정속시 25키로에
육박하는 연비를 낸분이 있습니다.
hd는 아니지만 세라토 베타 1.6으로 임시개통한 4차국도에서 네베상으로 202찍은적있는데....
디젤은 많은분이 토크빨이라고 하는데 같은 차종에서 같은 cc의 디젤과 가솔린의 다이나모를 비교하면 실용영역인 2000rpm에서 디젤이 나오는 마력은 가솔린은 최하 3500~4000정도 가야나옵니다. 이게 말로는 30kg대의 토그 3000cc와 같다라고 하는데 3000cc급차들은 디젤차가우위인 추월가속시 몸을 시트에 붙여 버리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