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의 새로운 박서엔진 R1250 시리즈에 그간 예고 되었듯이 가변밸브타이밍 기구인 쉬프트캠(ShiftCam) 이 적용되어서 출시 되었으며, 이 엔진은 그들의 베스트 셀러인 GS 와 RT 에 우선 적용 되었다.


새로운 수냉 박서 1250의 엔진은 기존 1,170cc 에서 1,254cc 로 배기량이 증가 하였으며, 이는 단순히 보어나 스트로크중 한쪽을 일방적으로 늘린것이 아니라 보어와 스트로크를 모두 늘린 사실상 엔진의 많은 부분을 개량한 새로운 엔진이다.

보어x스트로크는 기존 101 x 73mm 에서 102.5 x 76mm 로 보어가 1.5mm 늘었고 스트로크도 3mm 늘어났으며 총 배기량은 84cc 가 증가하게 되었으며, 결과적으로 최고출력이 125마력에서 136마력으로 증가되었으며 7,750rpm 에서 최고출력을 발휘한다.

이 새로운 엔진은 쉬프트캠이라고 불리는 가변밸브타이밍 기구를 채택하고 있으며, 이는 흡기와 배기 양쪽 모두 밸브타이밍과 밸브 스트로크를 가변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쉬프트캠이 적용되는 새로운 캠샤프트는 이전의 롤러체인을 버리고 톱니체인(Toothed chain) 을 통해 구동되게 된다.

이 새로운 1250 엔진을 얹고 출시되는 모델은 R1250GS 와 R1250RT 이며, 두 모델 모두 외관상 현재의 모델과 비슷하다.

그러나 세부적으로는 엔진의 변화말고도 큰 차이를 두고 있다.우선 R1250GS 의 경우 6.5인치의 풀 TFT LCD 패널의 액정 디스플레이 계기반을 탑재하게 되며, 두 차종 모두다 시트고 조정 기능 (단 R1250GS HP스타일은 제외) 을 기본 탑재하게 된다.떠, 

GS 의 경우 기존 수출 국가에 따라서 일부 LED 헤드램프가 적용되지 않았던 것에 반해 R1250GS 는 LED 헤드램프가 기본 적용되게 되었으며, 수출 국가에 따라 옵션으로 제공된 ASC, HSC 등도 기본으로 적용된다. 

또한 프로패키지를 적용하면 다이나믹 라이딩모드와 다이나믹트랙션 컨트롤이 추가로 적용되게 된다.

R1250RT 는 LED 헤드램프가 수출 국가에 따라 기본 혹은 옵션으로 제공되며, 코너링 ABS 가 적용되는 ABS Pro 가 기본적용 되었다.

두 차종 모두 전자 서스펜션인 ESA 는 완전 자동부하 보정기능이 있는 차세대 다이나믹ESA 가 적용 되며, 다이나믹 프로 모드, GS 의 경우 엔듀로 프로모드가 추가 된다.

여기에 감속시 의도치 않은 가속을 방지하기 위한 DBC (Dynamic Brake Control) 또한 적용되어 감속시의 쓰로틀 컨트롤 실수를 만회한다.

R1250RT 의 경우 전면에 새로운 스타일의 스포일러가 추가 되었다.

이러한 2019년형 R1250GS 및 R1250RT 는 조만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 R1250RT 사진 더보기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pds&no=12763 
* R1250GS 사진 더보기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photopds&no=127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