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CATI (두카티) 는 이탈리아의 밀라노에서 열리는 EICMA 에서 1,262cc 의 테스타스트레타 DVT 엔진을 탑재한 멀티스트라다1260 시리즈를 공개 했다.


새로운 1,262cc 의 테스타스트레타(Testastretta) DVT (Desmodromic Variable Timing) 엔진은 기존 테스타스트레타DVT 엔진의 보어 106mm 를 유지하면서 스트로크를 67.9mm 에서 71.5mm 로 늘렸으며, 이를 위해서 새로운 실린더는 물론 커넥팅로드와 크랭크샤프트 또한 기존 엔진과 다르게 변경하였다.

가변밸브타이밍 기구인 DVT 의 설정등의 변화까지 두어 3,500rpm 이하에서 최대토크의 85% 수준의 토크를 발휘 할 수 있으며, 5,500rpm 에서는 기존의 엔진보다 무려 18% 높은 토크를 발휘하게 된다.

이를 통해 멀티스트라다1260은 뛰어난 최고출력뿐 아니라 가장 많이 사용되는 4,000rpm 근처의 영역에서도 동급 최고의 토크와 출력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 엔진은 우선적으로 X디아벨S 에 탑재된바 있으며, 기존 고회전 타입의 엔진으로 장르의 특성에 비해 고회전 영역을 주로 써야 했던 것과 비교할시 보다 멀티퍼포즈라는 장르와 어울리는 엔진이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멀티스트라다1260은 외관상 새로운 사이드페어링을 적용하는등 외관상의 변화도 살짝 주고 있다.

기존에도 다양한 전자장비가 적용된 멀티스트라다1200의 업그레이드 버전답게 많은 전자장비가 계승되어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보쉬-브렘보의 9.1ME 코너링 ABS 시스템을 기본으로, DWC (Ducati Wheelie Control), DTC (Ducati Tracion Control) 등이 적용되며, 
언덕길 출발등을 돕는 VHC (Vehicle Hold Control) 시스템이 적용 되었다.이 시스템이 작동시 리어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잡고 있어 언덕길 출발시 등에 밀림을 방지하게 된다. (비사용시 9초후 해제된다.)

S모델에서는 DMS (Ducati Multimedia System), DQS (Ducati Quck Shift/업다운모드지원) 등이 지원되며, 
전자조절식 서스펜션인 DSS (Ducati Skyhook Suspension) 는 새로운 센서를 적용한 포크로 교체되었다.

멀티스트라다1260시리즈는 기본형인 멀티스트라다1200, 코너링램프와 브렘보 M50 캘리퍼등을 적용한 멀티스트라다1200S, 멀티스트라다1200S 를 베이스로 다이네즈의 에어백 장비들과 연동되는 멀티스트라다1200S D|AIR 모델, 그리고 멀티스트라다 시리즈의 최고성능 모델인 멀티스트라다1200파익스피크(PIKES PEAK) 등 4종이 공개와 함께 국가에 따라 동시에 출시 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조만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원문 : 파워라이더 ( http://www.onroadzone.com/zboard/view.php?id=news&no=129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