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역대 8번째 큰 금액의 복권에 당첨된 부부가 통 큰 기부와 선행을 실천하며 1년 만에 유명인사로 거듭났다.

미국 캘리포니아 LA에 있는 지역 NBC방송국에서 프리랜서로 일했던 재키 시스네로스와 실직자 남편 길버트는 지난해 5월 2억 6600만 달러(2,800억원 상당)의 복권에 당첨됐다.

이들은 복권당첨 이후 뉴포트해변 근처의 대저택을 구입하고 고급차량을 사는 등 부유한 생활을 하고 있지만, 하루아침에 거머쥔 행운을 혼자 누리기 보다는 기부와 선행 등 사회적 활동으로 형편이 어려운 이웃들과도 나누고 있다.

최근 부부는 복권 당첨 직전까지 살았던 피코리베라 지역 고등학생들을 위한 장학재단을 설립했다. 부부의 기부로 2012년 대학 신입생 50명이 5년 간 학비지원을 받게 됐다. 총 비용은 125만 달러(13억 5000만원)가 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키는 "장학금 지원은 매우 중요한 기부사업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할아버지가 전직 시장이었던 지역의 학생들을 도울 수 있어서 더욱 뜻 깊다."고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앞서 두 사람은 지난 1월에도 거액을 기부해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도와왔다. 지난 1월에도 두 사람은 각각 모교 대학에 수십억원의 장학금을 의탁,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돈 걱정 하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게 도운 바 있다.

시스네로스 부부에게 이런 기부활동은 시작에 불과했다. 부부는 "우리의 계획은 소외받는 학생들에게 배울 기회를 주는 것"이라면서 선행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또 이들은 기부뿐 아니라 사회활동에도 적극참여하며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고 NBC방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