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월급쟁이생활중인 사람입니다...

 

다른 지역에서 근무하는 회사동료가 저희쪽으로 약 3주간 출장을 왔는데 일주일씩 현대 쏘나타 2.4, 마즈다6, 닷지 캘리버 이렇게 세 차종을 랜트해서 타고 다니더군요...

 

 

 

 

원래 한국차에 대해 별로 안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 녀석인데 (배트남계 미국인이며 일본차 빠돌이 특히 마즈다빠)

 

첫 주에 쏘나타를 타 보더니 계속 '이 차 진짜 좋다.. 조용하고 잘 나간다...' 하면서 칭찬을 늘어놓더군요...

 

저야 한국에서 지겹게 탔던 차라서 별 감흥이 없었지만.. 대충 미국에서 경쟁차종하고 비교해보면 도요타 캠리랑 비슷한

성향을 가진 차가 쏘나타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제 YF가 나오면 그동안 일제차에 비해 2% 부족했던 점들이 많이 매꿔지리라 생각되네요...

 

 

 

 

두번째주는 마즈다 6를 랜트했더군요... 과연 최신모델답게 일단 디자인 죽여주고 (예전부터 마즈다6 디자인은 알아줬지요... 마즈다3에 비해 잔고장이 많다는 평이 있었지만 신형 마즈다6는 많이 개선된 듯한 느낌입니다...)

 

차도 잘 나가더군요... 스펙상으로는 쏘나타가 더 마력이 높은데 실제 타보면 마즈다6가 더 경쾌하게 잘 나가는 느낌입니다.

 

쏘나타에 비하면 엔진음이 좀 많이 유입되는 단점이 있고 전반적인 크기나 드라이빙의 느낌은 혼다 어코드 신형모델하고 비슷한 것 같습니다.. 특히 엔진음이 거의 똑같게 느껴지더군요...

 

솔직히 저는 그냥 승차감이나 조용한 정도로는 쏘나타가 마즈다6보다는 더 낫지 않나 생각해봤습니다... 마즈다빠인 이 녀석은 입에 침이마르도록 칭찬만 자자.... ㅋ

 

 

 

 

마지막으로 이번 주는 미국차도 한 번 타봐야 한다면서 닷지 캘리버를 랜트했더군요... (저도 미국에 온지 4년 정도 됬지만 미국차를 타 볼 기회가 거의 없어서 내심 기대를 했습니다... ㅋ)

 

뭐 쏘나타가 마즈다6에 비하면 엔진스펙이 좀 떨어지는 차이긴 합니다만...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이건 좀 아니다는 생각이 드는 차이더군요...

 

장점이라곤 하나도 눈에 띄지 않는다고 해야 할까요? (닷지 칼리버를 모시는 분들께는 죄송) 단점들 몇 가지만 보자면...

 

 

* 가속시 엄청나게 시끄러운 엔진음 - 비교적 무거운 차체에 1.8리터 엔진이 들어간 모델이라서 그런지는 몰라도... 가속할 때 힘 딸림은 물론 엔진의 비명이 너무 불쌍하게 들리기까지 하더군요...

 

* 완전 싸구려 재질의 인테리어, 대시보드 - 사진만 보면 그다지 나쁘지 않지만 실물을 보면 진짜 싸구려 같은 느낌의 플라스틱입니다.. 요즘 좀 말랑말랑한 재질의 플라스틱을 쓰는 것이 유행인데 이 녀석은 그냥 딱딱한 ABS수지 쌩 플라스틱입니다... 마치 90년대 크래도스의 대시보드를 만지는 듯한 느낌이네요...

 

* 도저히 갈피를 잡기 힘든 서스팬션 - 써스팬션이 완전히 청개구리입니다... 기본적으로 엄청 딱딱한데 (거의 사브9-3 에어로 수준으로 딱딱한 느낌을 줍니다...) 문제는 저속일때는 쓸데없이 딱딱해서 오히려 차가 막 튕기고 승차감이 너무 안 좋더군요... 저속으로 주차장 과속방지턱 하나 넘는데... 이렇게 허리에 고통을 주는 차는 처음 타보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고속에서는 허접한 코너링 안정성을 보여주더군요... 차체가 높아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하여간에 서스팬션이 차체와 따로 노는 느낌을 주는 말 그대로 '병맛' 서스팬션인 것 같습니다...

 

 

 

 

하여간에 결론은....

 

마즈다6 > 쏘나타 >>>>>>>>>>>>>>>>>>>>>>>>>>>>>>>>>>>>>>>>>>>>>>>>>>> 닷지 캘리버....

 

배트남 친구녀석이 운전하면서 쉴새없이 쌍욕을 해댑니다... 이것도 차냐고....

 

오늘 점심시간에는 백인애들 둘 하고 저하고 배트남애하고 캘리버를 몰고가서 점심을 먹었는데... 이구동성으로...

 

'미국차는 이래서 안 돼.....' 를 외쳤습니다.... (일행중에 미국차 모는 사람 없음...)

 

뭐 미국차라고 다 나쁜 것은 절대 아니겠지만.... 하여간에 닷지 캘리버는.... 진짜 아닌 듯...

 

 

 

 

참고로 캘리블루북에서 퍼온 각 차종의 가장 기본형들의 간단재원들을 올리겠습니다... 사진은 모두 닷지캘리버

 

 

<쏘나타 4기통 GLS>

2.4리터 175마력

22mpg / 32mpg (시내구간연비 22마일/갤론, 고속도로연비 32마일/갤론)

$20,595 (자동모델)

 

<마즈다6 4기통>

2.5리터 170마력

21mpg / 30mpg

$21,820 (자동모델)

 

<닷지 캘리버 4기통>

1.8리터 148마력

24mpg / 30mpg

$17,900 (수동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