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시트와 어린이 교통안전 덕후 아이와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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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자동차의 전면 디자인은 전체의 컨셉트와 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100여년 넘게 자동차 전면 디자인은 많은 브랜드들이 공을 들여왔습니다.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면서 

 

안전이라는 개념도 함께 발전했고,

 

자동차 탑승자 안전과 함께 차량에 사고를 당한 보행자 안전 또한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원래 자동차 전면 디자인은 칼같은 각도와 스틸 소재의 프레임으로 일명 '썰기 디자인' 으로 제작되어 보행자가 차에 치면 뼈도 못추리는 형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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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에 들어와 영국의 한 자동차회사에서 전면부 디자인 중, 보행자와 맞닿는 지점을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차량을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1990년대말 볼보에서 도입해 트렌드를 시작하였고,

 

현재 거의 모든 자동차 브랜드들이 이러한 플라스틱 전면부로 차량의 얼굴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차체가 낮은 세단, 해치백, 웨건 등의 차종은 거의 99.9% 플라스틱 전면부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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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플라스틱 전면부를 포기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SUV와 같이 차체가 높아서 보행자가 후드가 아닌 그릴에 박히는 상황이거나,

 

전면 디자인에 엣지를 잔뜩넣어 멋을 부린 상황입니다.

 

최신 국산 자동차들의 전면 디자인 또한 철판 후드가 끝까지 뻗어있는 형식의 신모델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량들은 보행자 충돌 시, 별도의 충돌대응 설계 또는 자동긴급제동시스템을 적용해 보행자 안전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쇠붙이 얼굴을 한 차량들이 아무런 능동형 보행자 안전 설계가 없을때, 사고가 난다면

 

보행자는 매우 큰 부상을 당할 수 밖에 없겠지요.

 

 

 


 

 

 

 

보행자 사고가 늘 정면으로 발생하는 것이 아니기에 

 

단순히 전면 디자인으로 사고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안전하게 만들면서 차도 예쁘면 좋겠지요?

 

그럼 어떤 브랜드의 차량이 보행자와 충돌했을 때

 

최초 맞닿는 지점의 부상이 크고 적은지 

 

재미삼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료 출처 - EURO NCAP

 

 

** 보행자 교통사고는 매우 끔찍한 일이며,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이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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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4시리즈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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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골프 철판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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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쉐 타이칸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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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CLA 플라스틱 엣지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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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 RAV4 플라스틱 엣지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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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ES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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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X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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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V80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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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 G80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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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싼타페 플라스틱 전면이지만 각이 있음 (접촉지점 녹색과 라이트 엣지 부위 황색, 범퍼 노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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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넥쏘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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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코나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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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i30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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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아이오닉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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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투싼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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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렌토 플라스틱 전면이지만 각이 있음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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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스팅어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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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스토닉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접촉지점 녹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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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모닝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중앙 플라스틱 접촉지점 녹색 / 헤드라이트 엣지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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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니로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중앙 플라스틱 접촉지점 녹색 / 헤드라이트 엣지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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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스포티지 플라스틱 라운드 전면 (중앙 플라스틱 접촉지점 녹색 / 헤드라이트 엣지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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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쏘울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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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 캡처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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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노삼성 XM3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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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클리오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녹색 / 헤드라이트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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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QM6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녹색,황색 / 헤드라이트 1면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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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SM6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복합 / 헤드라이트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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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티볼리 에어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녹색, 노란색 복합 / 헤드라이트 적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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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코란도 철판 엣지 전면 (엣지 접촉지점 녹색, 노란색 복합 / 헤드라이트 적색)   

 

 

 

 

 

 새차들 앞모습이 날카롭고 멋집니다. 조금 아플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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