횽들 안녕하세요, 28살 남자입니다.

 

 

 

지난달에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차인 '넥쏘' 를 시승해 보고 왔습니다.

 

The all new 2022 Hyundai Nexo Hydrogen Fuel Cell Luxury Crossover SUV (FCEV)

 

N E X O

 

 

Dynamic innovation and revolution in future hydrogen technology and mobility.

 

2017년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선보인 Project FE Concept Vehicle를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졌고 2018년 상반기에 출시한 넥쏘는 투싼 iX FCEV 이후 현대가 만든 2번째 수소차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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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카의 역동적인 디자인이 한 80% 이상은 양산차에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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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 너무 매력적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루프랙이 다크계열 실버로 칠해져 있는데 뭔가 고급스러워 보이네요 ㅎㅎ

소문에 의하면 한대 제작하는데 1억2천만원 가까이 든다고 합니다. 현재까지 1만대 이상이 생산되었고, 경쟁상대? 는 아마 도요타의 미라이 Mirai 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본 수소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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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터스튜디오 서울에서 시승이 진행되었고, 모든 동의서 작성 완료 후 담당 안내자에게 가이드를 간략하게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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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디자인은 전반적으로 마음에 듭니다.

무엇보다 오토 플러시 도어캐치가 너~~~무 마음에 듭니다. (레인지로버 벨라, 테슬라 모델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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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HYUNDAI MOTOR GROUP)

 

 

기존 엔진과는 달리 연료전지 시스템을 사용하고 1회 충전으로 609km을 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수소 한번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5분 이하라고 하니, 기존의 전기차보다는 확실하게 매력이 있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충전 인프라가 핵노답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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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는 공간 활용성을 아주 잘 활용한 차량입니다. FANTA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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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가 워낙 깔끔해서인지 시야도 너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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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는 너~~~무 마음에 듭니다. 렉서스/포르쉐 파나메라 와 우주선을 같이 섞어놓은것 같았어요. 시트도 엄청 안락하고 포근했습니다. ㅎㅎㅎ

그리고 센터페시아 믿에도 공간이 있더라구요 ㅎㅎ

조수석 앞 대시보드에도 컵홀더가 있습니다.

버튼식 기어 변속기도 깔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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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안내가 종료된 후 출발했습니다. 타이어에서 끼~익! 소리 날 정도로 풀악셀을 밟았는데

....... 가속력이 좀 기대 이하였습니다. (실망)

제로백은 9.5초라고 하는데, 솔직히 말해서 그것보다 더걸리는 것 같았어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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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주행 모드는 2가자밖에 없습니다. Normal, 그리고 Eco

둘 다 사용해 봤는데, 서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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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티어링이 너무 부드러워서인지 스포츠성을 하나도 못느꼈습니다. ㅠㅠ

유턴을 해야 해서 풀악셀 상태로 해봤는데, 타이어에서 끼이이이익 하는 소리만 날 뿐,

딱히 즐겁거나 과격하지는 않았습니다

더더욱 이해가 안가는건 이 차는 패들시프트가 있는데,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회생제동 목적으로 있는 것은 알겠는데, 왜 굳이 패들시프트로 했을까요?

그리고 스포츠모드가 없습니다 ㅠㅠㅠ 뭐 전기동력(수소차) 이니까 이해는 됩니다만,

운전이 재미가 너무 없습니다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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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가속력이 떨어진다고 해서 고속에서 불안정한건 절대로 아닙니다. 넥쏘는 제가 몰아본 차들 중 가장 안정적인 주행감을 가진 차 중 하나입니다. SUPERB RIDE 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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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램프 디자인도 매력적이네요 ㅎㅎ
 
 

2z9X3cue-dm8kWk.jpg출처 : 현대자동차그룹 HYUNDAI MOTOR GROUP

 

 

 

장점 :

 

승차감이 대형 고급세단만큼 좋다. 주행 느낌은 진짜 부드럽다. 포근하고 안락하다. 시야도 훌륭하다. 실내 디자이는 무조건 10점 만점에 10점을 주고 싶다. (승차감 다음 실내 디자인이 제일로 마음에 들었어요) 사륜구동형도 아닌데 어떻게 이렇게 좋은 승차감을 가질 수 있는지가 너무 신기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출력이 높은 편도 아니에요. (154마력입니다) 아무튼 이런 기술력을 만들어낸 현대자동차 수소차량 연구원 분들에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어요 :) OUTSTANDING WORK!

 

 

단점 :

 

운전의 스포츠성이 아예 없다. 과격하게 핸들돌리고 급가속하면서 코너를 확~ 돌아도 force feedback 및 반응이 별로 없다. 좌석 시트 포켓이 그물형이다. (이건 사소한 거지만, 그래도 그물이 아니였으면 더 좋았을것 같아요) 솔직히 말해서 제가 운전해본 차중 제일로 재미없었던 차인것 같아요.

그리고 충전인프라가 아직은 핵노답 입니다. 더군다나 수소 충전소는 24시간 오픈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08:00~22:00) VERY BAD!!!! 그리고 제주도에는 아직 수소충전 스테이션이 없어서 제주도에서는

구입이 불가하다고 합니다.

 

 

 

 

최종 결론:

 

고속도로만 타면 시속 150~190km 밟고 차선 막 바꿔가는 동시 스포티하면서 과격한 운전을 즐기시는 분들에게 넥쏘는 무조건 비추입니다. '스포티함' 의 완전 정반대에요.

 

"THE COMPLETE OPPOSITE OF SPORTINESS"

 

솔직히 말해서 제가 지금까지 몰아본 차중 제일로 스포츠성이 떨어지는 차인것 같아요.

웬지 넥쏘를 개발할때 일부로 스포츠성은 제외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승차감 하나는,,,,, G90 혹은 S클래스 수준입니다.

 

진짜 구름에 푹신하고 포근하게 떠서 가는 느낌이였어요 ㅎㅎㅎ 너무 안락했습니다.

 WORLD CLASS RIDE QUALITY

 

앞으로 수소차 전망도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전기차보다 장점도 더 많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충전 인프라를 해결하지 못하면,,,,, 많은 사람들이 넥쏘를 접하는 일은 아마 없을 겁니다.

 

 

 

 

 

이상 제 시승기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