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리뷰채널에서 6대의 전기차를 가지고 최대 주행거리 테스트를 한 영상입니다.
실험방법:
1. 전날 100% 충전후 다음날 같은지점에서 출발한다.
(저때 테스트한 기온이 영국의 겨울날씨인 대략 7도정도. 따라서 저온에서의 배터리 성능저하를 함께 볼 수 있다.)
2. 6명이 교대로 돌아가며 운전을 함. 따라서 개개인의 운전습관의 차이는 어느정도 해소가능. 차량은 전부 내부온도를 20도로 설정, 고속도로에서 70mi(112km)로 크루즈컨트롤을 키고 주행하였음으로 조건은 동일하다고 보여짐.
실험결과:
6위. 메르세데스 벤츠 EQ C
모터성능: 듀얼모터 408마력
배터리: 80kW
제로백: 5.1초
영국가격: 62,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259mi - 417km
실제 주행거리: 194mi - 312km
배터리 실제성능: 75%
5위. 아우디 E-트론
모터성능: 듀얼모터 408마력
배터리: 95kW
제로백: 5.7초
영국가격: 66,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255mi - 410km
실제 주행거리: 206mi - 331km
배터리 실제성능: 81%
4위. 닛산 리프 (롱레인지)
모터성능: 싱글모터 217마력
배터리: 62kW
제로백: 7.3초
영국가격: 36,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239mi - 385km
실제 주행거리: 208mi - 334km
배터리 실제성능: 87%
3위. 재규어 I페이스
모터성능: 듀얼모터 400마력
배터리: 90kW
제로백: 4.8초
영국가격: 61,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292mi - 470km
실제 주행거리: 223mi - 358km
배터리 실제성능: 76%
2위. 기아 니로 EV
모터성능: 싱글모터 204마력
배터리: 64kW
제로백: 7.5초
영국가격: 33,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282mi - 454km
실제 주행거리: 255mi - 410km
배터리 실제성능: 90%
1위. 테슬라 모델3 (듀얼모터O 롱레인지O 퍼포먼스팩X)
모터성능: 듀얼모터 346마력
배터리: 75kW
제로백: 4.5초
영국가격: 48,000파운드
제원상 주행거리: 348mi - 560km
실제 주행거리: 270mi - 434km
배터리 실제성능: 78%
결론적으로 말하면?
1. 테슬라는 주행거리가 가장 길고 성능도 좋다.
다만 주행거리는 제원상 성능대비 78%밖에 나오지 않았다.
게다가 도중에 블루투스가 안되는 잔고장이 발생.
2. 니로 EV는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다.
주행거리도 길고 제원상 성능대비 90%의 성능을 발휘했다.
비슷한 성능의 리프보다 3% 효율이 더 좋고 주행거리도 길고 3,000파운드 싸다.
3. 리프는 효율은 87%로 나쁘지는 않으나 주행거리도 짧고 니로보다 비싸고...굳이 이걸?
4. 나머지 고오오급 SUV는 승차감 좋고 편하고 조용하고 잘 나가지만 주행거리와 효율이 떨어지고 비쌈.
이정도면 충분히 국뽕에 취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댓글에도 대다수가 기아가 실질적으로 승리했다. 라는 평이 많더라구요.
이상입니다.
유튜브 영상출처: carwow
이미지 출처: 구글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