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울산차모아 입니다

이번에 우연찮게 정말 매력적인

차량 한대가 들어왔습니다

벤츠의 명작이라 불릐는

W211 E320 후륜구동 모델인데요


 매니아분들이시라면
그 가치를 높게쳐주는 모델이죠
중후함과 럭셔리함의 상징인
벤츠다운 모델로 손꼽히는
E클래스 W211 모델입니다

 

지금으로부터 10년전

W211 E280 모델을

몇시간 타본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입고된 E320을 타보고 바로 느꼇던

그 감성을 어디서 느꼈었더라?

가만히 생각을 해보니 바로 10년전

그 280모델의 느그낌이었던

것입니다

긴 세월이 흘렀지만 이미

저의 수많은 신경세포에는

E280 모델의 감성이 메모리되어

있었던 것이지요

간단하게 말하자면 W211의

주행느낌은 분명 차량의 공차중량은

바디 무게감량으로 인해

1500키로대로 가벼운 차체인데도

불구하고 그 특유의 묵직한 승차감이

일품입니다

현세대의 벤츠와 비교한다면

예전의 벤츠는 운동성능 보다는

고급스러운 승차감과

고속크루징시의 안정감을

꼽을 수 있는데

위 W211의 주행느낌이 바로

그 특유의 벤츠다운 주행감각이

고스란히 묻어납니다

공기저항계수 0.26을 실현한

덕분인지 고속으로 도약할수록

바람을 뚫고 잘 설계된

에어로다이나믹으로 인한

심리적인 안정감과 고급스러운

주행질감은 지금 현시대에서도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듯 합니다

우아하면서 고급스러움까지

겸비했지만 스포티함 또한 적절하게

살려낸 W211의 바디라인은

지금봐도 질리지 않는

그 무언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얼마나 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타는내내 충분히 감성도 느껴보고

리스토어를 통한 성취감이라는

것에도 취해보려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리스토어 제1편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오늘은 작업 포스팅은

엔진오일 교환

미션오일교환(내부 청소진행)

하체부싱류 점검 및 교환

디퍼렌셜오일 교환

전방센서1구 교환

트렁크 안열림 정비


총 6개의 작업을 끝으로

2편에서는 프론트쇼바(마운트포함)

교환 및 스테빌부싱 교환

미션마운트교환등이 작업될 예정으로

이미 부품은 주문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밖에도 맘에들지 않는 썬팅과 스티어링휠

가죽교환라이트복원등의

과정도 남아 있습니다

천천히 한편씩 업데이트 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역대 벤츠 중 획기적인 W211 

세월이 흘러도 품격은 여전하다.

 

 

 


 


??
현재 위 모델은 매물이 그리 많지가
않습니다

E350 모델도 있는데

에어서스펜션이 적용된

E350은 수리비 또한

적잖게 준비하시고 고르셔야

하겠습니다 

W211의 매물이  
왜 적을까? 라고 생각을 해 봤는데 

 사실 무난하면서

편안하게 타기에 더없이
좋커니와 판매를 한다해도 다운된 시세로 인해

얼마되지 않고...다른 좋은차도 많겠지만
위 시세의 가격에 이만한 차도 거의 없다고 볼때
그냥 타시는 유저분들이 대부분이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물이 많지 않다보니 컨디션 좋은 차량을 찾기도
쉽지 않을 듯 합니다

무엇보다 잘 관리된 W211은

아직까지 현재 차량들과 비교시

틀림없이 현역급 차량임은 분명합니다

 

 

 

 


이왕이면 소모품 교환 잘 되어있고
컨디션 좋은 차량을 적당한 가격에
구입하셔서 타시는 동안 스트레스가
없어야함은 당연한 일이겠죠




 

 






E클래스의 대명사
E320 모델을 매입하게 되어
점검차 울산 삼산동에 위치한
수입차정비 업소인
XX게러지에 입고하였습니다
 




 
 실내 역시도 완전깔끔해서
스티어링휠 복원을 제외하고는
크게 손볼곳은 없어 보입니다


 
 
 
 



 현재 코란도C로 출퇴근을
이용하고 있지만 조금 질리는 감도있고
개인적으로 SUV를 그리 좋아하지
않는 타입이라 W211을 잘 관리하면서
간만에 리스토어의 맛도 느껴볼겸
좋은분이 나오실때까지
코란도와 더불어 출퇴근 또는 장거리
주행에 사용할까 합니다
 




 
 
 그러고 보면 일주일에 한번타는
마로도 타는횟수가
더 줄어들 듯 합니다
그래도 탈때마다 새기분을
선사하는 마로이니
방전되지 않게 일주일에 한번은
꼭 필히 이용을하리라...




 
연식은 2004년식으로
 2018년도인 지금까지 약 14년동안
달려온 주행거리인데요
계산해보면 1년평균 2만키로씩
14년이니 딱 28만키로가 됩니다
어찌보면 결코 적지않은 주행거리지만
1년에 2만키로 주행했다고 바라봤을때
딱 맞게 주행한 셈이 되겠는데요
택시로 치면 2년반 정도 영업을 한
주행거리에 해당되기도 합니다
기계라는 것은 안쓰고 안돌리는게
좋은게 아니라 꾸준한 관리속에서
일정하게 돌려주는게 오히려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늘수록 그에따는 소모품
교환도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겠지요
소모품 교환하는 것을 고장이라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은데
어떤 차량이든 주행거리가 도래하면
소모품 교환은 필수입니다!
주행거리 10만키로 타면서
관리안한 차보다
20만키로 타면서 관리잘된 차가
훨씬 컨디션면에서 뛰어난 법
또하나 시내주행 빈도가 많은 5만키로
차량보다 장거리 고속도로 주행한
20만키로 차량들이 월등히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당시에 적용된 통풍시트도 꽤나 신선하구요 
 






벤츠의 5단미션은
탱크미션으로 불러도 손색없는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국내에서는 체어맨에도 적용된
친숙한 미션이지요
물론 기어비라든지 토크컨버터 용량등은
다를 수 있습니다










2004년식이지만 4존 공조시스템은
당시나 지금이나 좋은 장비입니다






원가절감 없이 소재도 뛰어난 면모를
보여주는 W211






국내에서는 2009년도에
적용했던 파노라마썬루프가
이당시 W211 모델에는 적용되어
있는걸 보면 기술력이
몇보앞에 있다는걸
증명하는 듯 합니다






자 그럼 리스토어1편
작업들어 갑니다




 

 
먼저 미션오일부터 교환해 봅니다
기존의 폐유를 시원하게 빼주어야겠죠?
한눈에 봐도 교환주기가 되었음을
오일 색상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기존의 오일팬의 모습이구요
새오일팬과 새오일필터 가스킷까지
교환하는 만큼 위 오일팬은 폐품처리 됩니다








오일팬을 탈거하니 밸브바디라는
부품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밸브바디까지 탈거하여
내부에 남아있는 폐유를 전부
빼주고요

 
 
 
 
 
 

 

탈거된 밸브바디에서 솔밸브와
키판들을 세척하기 위해
분리해줍니다
미션오일 교환의 정석이라
할 수 있지요
왠만하면 순환식 교환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상황에따라 미션에 데미지가
올 수 있는 부분이니....




 



밸브바디와 키판이 분리된 모습
오토미션은 정말이지 복잡합니다











세척전 밸브바디의 모습






세척후의 모습입니다
완전히 달라졌죠?
저 미로찾기 처럼생긴 홈에는 구슬이
박혀있습니다
구슬까지 모두 세척완료!!







 

밸브바디 장착 후 

미리준비해둔 미션오일 필터도

신품으로 장착해줍니다

 



 

 

 

 


W211에 사용하게될 미션오일은
벤츠의 순정품입니다
무조건 사제 합성미션오일이
좋다고 규격에 맞지않은
사제오일로 교환하시는분들
계신데 미션오일은 순정이
가장 좋습니다
사제 오일을 사용하시더라도
메이커가 제시하는 규격 규격을 꼭
알아보시고 사용하세요









새오일을 주입하고
정확한 온도에서 레벨링까지
모두 완료하고 미션오일 작업은
여기서 마치구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엔진오일 교환 및 필터류들도
모두 교체하구요
 
 
 
 








 
 하체소음을 유발했던
타이로드엔도와 조수석
스트럿암등을 교환합니다
이제 탱글탱글한 하체로 탈바꿈
될 예정입니다
 아 2편에서 소개해드릴
프론트쇼바와 스테빌부싱등의
과정이 아직 남아있네요!!
 
 
 
 
 




 
엔진,미션오일 교환만 하느냐?
아니지요 후륜구동 방식이기에
뒤에 디퍼렌셜을 거쳐 뒷바퀴에
동력을 전달하는 만큼 디퍼오일 역시
교환 진행합니다
 
 
 
 


 볼트에 묻은 쇳가루는
지극히 정상입니다
큰일난게 아니예요




 
 


쭉 드래인을 시켜봅니다
색깔만 봐도 벌써 교환주기가
도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죠?









 
 새 디퍼오일을 주입한 후
잘 닦아주고 규정토크로 조여줍니다
 
 
 
 
 
한켠에는 BMW명차
올드카의 자태가 아주 예술이네요
 
 
 


 




 
센서한개 불량으로 인해 작동하지
않았던 전후방센서는
앞쪽에 한개가 고장으로 역시
신품교환 합니다
센서한개 교환으로
전,후방센서 모두 정상 작동하네요 
 
 

 
 
 





모든 작업을 마치고 엔진룸도 블링블링
새차되어 나왔습니다
XX게러지 사장님이 너무
수고를 많이 해주셨네요
 
 
 
 
 
 
 끝으로 연료첨가제 한병+기름가득 구도일로
채워주고 트립리셋
연비는 차후에 따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리스토어 제2편을 기대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