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타고있는 뉴프디 수동은 정말 모든게 마음에 드는데 딱하나... 힘은 남아도는데 짧은 기어비로 인해 5단에서 고속도로를 달리면 gps기준 140km로 달리려면 3천rpm이상으로 달려야만 했습니다. 더군다나 가끔식 서서히 갈리는 소리가 들리는 후진기어와 뻑뻑해지는 클러치답력때문에 속으론 현실을 부정하고 싶었지만 미션업그레이드 하면서 상태를 봐서 클러치디스크도 갈아야되겠다는 심정으로 의정부로 상경했습니다.

 

그동안 샵 사장님이 개조하신 차량들 기어봉입니다. 소장하겠다고 가져가신분들도 많아서 저게 전부가 아니라능 ㅎㄷㄷ

 

 

 

빛의속도로 서브프레임이 튀어나옵니다.

나름 하부도 가끔 세차해주긴 했는데 눈길을 많이달려서인지 부식이 좀 진행된편이네요.

스키장 죽돌이 애마의 숙명입니다 ㅎㅎㅎ

 

 

 

엔진과 미션이 분리되기 직전입니다. 볼트하나만 풀면되요.

 

 

오늘의 주인공! 짧은 숏기어비로인해 고속도로에서 좋은연비 다 까먹었던 원흉

 

 

디젤 출력을 끌어올린 차량중에서 가끔 플라이휠도 메롱인 차가있다고 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번쩍 번쩍 아주 뽀샤시합니다.

 

 

 

17만키로동안 부비부비해준 클러치디스크... 키로수에 비해 매우 양호하게 탔다고 사장님이 그러시더군요.

다만 사진상으로도 보이시겠지만 바깥쪽에 편마모가 발생... 고민할것도 없이 교체!

 

 

클러치 교환 앗세이들

 

 

미션 분해한 사진입니다. 맨위에 텅빈 자리보이시나요? 그렇습니다. 현대는 얄밉게도 내수형엔 6단파이널 기어를 쏙 빼먹은 것이였습니다. 기어두장 가격이 얼마나 한다고... 하기사 led도 야금야금 빼먹어 나가니까요.

 

 

틀려진 부분 바로 찾으실 수 있죠? 클릭의 경우 2007년이후는 아이서른 기어비를 따라가서 3~5단을 짧게 끊어주고 6단을 추가하고 프라이드의 경우 4~5단이 짧은 셋팅이여서 살짝 멍때리고 애매한 3단만 숏으로 가고 6단을 추가해주신다 하네요. 뭐 본인이 원하는데로 다 해주지만 사장님의 노하우와 실험데이터를 믿고 따라가기로 했습니다.

3속숏,엑센트 6속 추가 세팅 완료입니다.

 

 

 

업글후기...

 

이건 뭐 말이 필요없습니다.

gps160에서 3천rpm으로 순항이 가능합니다 ㅠㅠ 기존 5단과 달리 확연히 엑셀을 밟는 깊이도 틀려졌습니다. 80km의 경우도 1800~1900에서 1500으로 떨어졌구요. 레일압력도 모니터링상으로 600~700에서 450~550정도로 낮아지네요. 연비가 좋아지는건 체크해볼필요도 없습니다. u엔진 5단수동 오너분들의 경우 앞으로 최소한 4~5년은 더탈꺼라면 작업비용대비 절약되는 유류비빼고도 남습니다. 반드시 해야할 업글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