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활동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22일 서울 백범기념관에서 진행된 더불어안보포럼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특검은 반드시 연장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특검 수사가 끝나지 않았는데, 이 상황에서 특검이 마무리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특검이 고위인사들을 단죄하고 기소하고 있는데, 그 공소 유지는 또 누가 할수 있겠나"라며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연장을 해야 하지만, 만약 거부한다면 국회에서 특검 연장법을 직권상정을 해서라도 연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 황 권한대행의 탄핵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만큼 황 권한대행의 책임이 무겁다는 것이지만, 그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며 "그것은 별개로 하고, 특검이 중단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해서는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기각은) 특검이 수사기간이 없어서 수사에 쫓겼기 때문이라 생각한다"며 "특검이 왜 연장돼야 하는지 이유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검이 더 철저하게 수사해서 우 전 수석을 정의의 심판대에 올려야 한다"며 "우 전 수석은 정치권력에 줄을 대고, 검찰을 정권의 시녀로 만든 죄인이다. 이번 기회에 우 전 수석을 확실히 단죄해야 정치검찰을 청산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