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들어, 국산차 모델 가운데 가장 처음으로 신차를 발표한 쌍용자동차.
코란도스포츠의 신차발표회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코란도스포츠는 앞서 1편에서 소개해 드린 것 처럼 현대적 감각과 역동성과 강인함을 반영한 스타일리쉬한 디자인의 국내 유일 Leisure Utility Vehicle로 풍부한 볼륨감과 샤프한 캐릭터 라인을 현대적인 감각의 디자인으로 승화시켜 레저활동, 도심 주행 등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도록 개발한 새로운 개념의 모델입니다.


이제 코란도스포츠의 자세한 사진과 함께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스타일을 입고, 성능으로 무장하다. 코란도스포츠 (2편)






 

코란도스포츠의 한국형 디젤엔진

한국형 디젤엔진인 e-XDi200 액티브 엔진은
국내의 다양한 도로 환경(경사로, 곡선도로, 산악험로, 도심 교통정체로)에서
최상의 주행 성능을 발휘하도록, 저속 토크 (Low End Torque) 강화를 개발 목표로 설정하여,
과급 시스템의 중W29;저속 응답성을 최적화한 Smart E-VGT의 적용으로 중W29;저속 운전영역에서
탁월한 출발 성능 및 추월 가속성능을 구현할 수 있는 19.8kgW29;m의 강력한 저속 토크(Low End Torque)를
실현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엔진 대비 15%이상 엔진성능을 향상시켜 최대출력 155ps, 최대토크 36.7kgW29;m를 달성하였습니다.

고연비(Low CO2) 실현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대응기술 및 엔진제어 최적화를 적용하여,
프레임 타입의 차량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액티언스포츠」 대비 24%이상 향상된 15.6km(M/T)라는
경이로운 연비를 구현하였습니다.

CO2 배출량 또한 대폭적으로 개선하여 213g/km(MT)에서 172g/km로 약 19%개선을 통해,
친환경 트랜드에 부합하는 엔진 성능의 구현 및 주행 효율성 및 NVH 정숙성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게다가 실제 운전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상용 운전 영역(1,500~2,800rpm)에서
최대토크가 동일하게 유지되도록 함으로써 최상의 Fun to Drive를 실현하였습니다.

 

연료분사제어 정확도 향상을 위하여 Dual Knock Sensor 및 Model Based Intelligent Control 적용을 통해
다양한 운전조건에 따른 과급제어 및 연료분사 제어의 최적화를 구현하였고,
급속 승온식 예열 시스템을 적용하여 극저온에서의 냉간 시동성 및 워밍업 성능을 대폭 향상시켰습니다.

 

특히, 국내 최초의 한국형 디젤엔진인 e-XDi200 액티브 엔진은 쌍용자동차 디젤엔진의 명성에 부합하는
탁월한 내구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세계 최고 수준인 Benz의 혹독한 내구시험 Mode를 통과하였으며,
혹한기, 혹서기 및 고지대 시험을 통해 내구신뢰성을 필드에서도 완벽하게 검증하였습니다.

 

국내 최초의 한국형 디젤 엔진인 e-XDi200 액티브 디젤엔진은 Euro-5 배기규제를 만족하고 있으며,
향후 Euro-6 배기규제 대응도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제3세대 1,800bar Common Rail 연료 분사 시스템, E-VGT, E-Swirl Control, E-Throttle Control,
E-EGR, 대용량 EGR Cooler, EGR bypass Control 및 CDPF System 등을 적용하여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으로 개발되었습니다.




▶ 코란도스포츠의 트랜스미션

기존 Transmision 보다 향상된 변속품질 및 빠른 응답성을 확보 할 수 있도록,
로직 변경 및 피드백 제어, Fully Adaptive 압력 제어 등의 TCU 소프트웨어 로직의 대폭적인 개선을 통해
Transmision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보다 강건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기존 Transmision 에서 나타날 수 있는 변속지연 등에 대한 대폭적인 개선을 통해

더욱 향상된 변속 품질 및 빠른 응답성을 확보하여 보다 편안하고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 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차량의 주행상태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변속 패턴을 최적화시키고 신속한 기어변속으로
동급 최고수준의 변속 성능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속시 및 제동 시 Skip down shift를 가능케 하여
추월 가속 성능 및 주행 안전성을 확보하였습니다.




▶ 코란도스포츠의 모델 

▲CX5(2WD) 모델에 3개 트림(ECO, CLUB, PAsion)
▲CX7(4WD) 모델에 4개 트림(CLUB, LEISURE, PAsion, VISION)



▶ 코란도스포츠의 색상 

▲그랜드 화이트 ▲파인 실버 ▲케니언 브라운 ▲마블
▲그레이 ▲피지안 블루 ▲인디안 레드 ▲스페이스 블랙 등 총 7가지의 외장 컬러가 제공되어 
레저 활동 개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코란도스포츠의 가격

▲연간 자동차세 28,500원
▲환경개선 부담금 영구면제
▲개인 사업자 부가세 환급(차량가격의 10%)
▲CX5(2WD) 2,041만원~2,327만원 ▲CX7(4WD) 2,431만원~2,723만원

 





코란도스포츠의 전면부는 비상하는 새의 날개를 형상화한 육각형 라디에이터 그릴과
사다리꼴 범퍼의 조화로 풍부한 볼륨감을 연출하였습니다.





강인하고 역동적이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메쉬 타입의 라디에이터 그릴은 크롬과 블랙 하이그로시로 처리하여 당당함과 웅장함을 드러냅니다.



 

날카롭고 공격적인 헤드램프에 블랙 베젤을 적용하여 안개등과 함께 차량 전면부의 고급스러움과
역동적인 이미지를 더해 줍니다.
 


단단하면서도 꽉 차 보이는 인상입니다.

눈매가 보통이 아닙니다.


 


A필라에서 프론트까지 이어지는 후드캐릭터 라인은 굵고 간결한 선으로 강인하고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하였습니다.


사이드 라인은 리어 펜더와 연결되는 엣지스타일의 벨트라인으로 스포티함과 날렵함을 강조하였으며,
프론트 펜더는 볼륨감을 강조하여 탄탄한 조형미를 갖추었습니다.




코란도스포츠에는 소화물을 보관할 수 있는 센터콘솔, 쇼핑백 후크, 선글라스 케이스,
시트백 및 도어맵 포켓, 센터트레이 및 센터콘솔 후면 트레이, 네임카드홀더 등 수납 편의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블랙으로 처리된 사이드 스커트와도 같은 형식에 크롬처리된 스텝퍼를 마련하여,
디자인과 편의성을 동시에 만족시켰습니다.
 



테일게이트는 가니쉬와 개성적인 리어콤비램프를 통해 세련된 후면 디자인을 완성하였습니다.




후면부는 와이드 리어 글래스를 통해 탁 트인 후방 시야를 확보해주며,
투명하고 독특한 Clear Type 리어램프를 적용하여 시인성과 개성미를 더욱 강조하였습니다.


 

대용량 리어 데크(2.04㎡)는 테일게이트 오픈 시, 원활한 적재를 위해 플로어가 평평한 상태를 유지하여
수납공간 및 다용도성을 극대화하였을 뿐만 아니라 테일게이트에 힌지스프링을 적용해
도어 개폐 시 기존모델 오픈 시의 힘(21kgf)보다 50%의 힘(11kgf)으로 여닫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증대 하였습니다.

게다가 플라스틱 커버를 적용하여 데크의 표면 보호 및 외관미 향상에 더욱 신경 쓴 모습입니다. 




리어 범퍼 하단 양끝단에 벌집모양의 개성적인 리어 리플렉터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증대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후방 주차 보조시스템의 경우, BUMPER SKIN MATCHING 타입의 후방센서 적용으로
기존 돌출형 타입의 SENSOR 대비하여 더욱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기능적으로는 디지털 타입의 센서 개발을 통해
오작동을 최소화하여 감지기에 대한 신뢰성을 높여주었습니다.

 


고급 세단 수준의 안락한 시트는 보다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천연가죽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센터 헤드레스트, 접이식 센터 암레스트를 비롯해 2열 시트는 등받이 각도가 29도로
5인 가족 승차 시 넉넉하고 편안한 실내공간을 제공합니다.


 
  


감각적인 블랙 톤과 메탈 그레인을 결합하여 품격과 세련된 멋을 느낄 수 있도록 실내 디자인을 구현하였다.



에코 크루즈컨트롤 시스템, 오토라이트컨트롤, 우적감지 와이퍼, 하이패스 시스템, ECM룸미러,
솔라컨트롤 윈드쉴드 글래스, 1열 히팅시트, 운전석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파워아웃렛 등 각종 편의장치가 적용되어
탑승자에게 편안함과 함께 최상의 편익을 제공합니다.


 

스타일리쉬한 아웃 슬라이딩 선루프를 조절할 수 있는 레버입니다.

좌우로 돌리는 방식을 채용하여 더욱 독특합니다.




앞좌석 상단에 위치한 룸램프는 실내를 더욱 환하게 비춰줍니다.




선글라스 케이스가 기본으로 장착되어, 레저스포츠를 즐기는 취향에 한걸음 더 다가갑니다.



하이패스가 장착된 룸미러의 모습입니다. 
 

 


보다 세련된 디자인의 도어잠금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모습의 윈도우 개폐버튼입니다.
 


 시트조절은 전동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평균연비 및 순간연비를 나타내주는 트립컴퓨터는 경제운전에 도움을 줍니다.




VDC 등 다양한 버튼이 보입니다.




주유구 및 본넷(후드)의 개폐레버의 모습입니다.
 

 

 


블루투스 핸즈프리와 핸드폰에서 재생하고 있는 오디오 파일을 차량의 스피커로 연결시켜주는
블루투스 오디오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800MHz CPU와 빠르고 정확한 성능을 갖춘 아이나비맵 6.5” 내비게이션은
후방카메라로 주행 및 주차 편의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사고 시 원인을 밝혀내기 위한 기록 장치로 일정수준 이상의 충격이 발생하면
전후 영상을 기록/저장할 수 있는 블랙박스 등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효율 LED 클러스터는 시인성 및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습니다.

메탈 그레인으로 포인트를 더한 블랙 톤의 센터페시아는 보다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에어벤트 및 디지털 시계의 디자인은 조작 편의성을 높이는 등 운전자 중심의 공간을 확보하였다.  
 


TGS 기어노브는 카본(Carbon) 패턴을 적용하여, 스포티하고 고급스러움을 강조하였습니다.
 


자동변속기에는 운전자에게 다이내믹한 드라이빙 구현을 위해
Steering wheel과 Gear Knob에 Shift up(+) 혹은 down(-) 스위치를 기본 장착 하였습니다.

 


센터 트레이에 USB를 기본 장착하여 고객이 휴대하는 USB 메모리의 MP3&WAA FILE 재생이 가능하며,
ILLUMINATION 적용으로 야간 시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도어커티시 램프의 위치가 후방에서 다가오는 물체나 사람으로 부터 시인성을 높여주어
안전한 승하차를 돕습니다.




코란도스포츠는최고의 프레임 제작기술이 내재된 3중 구조의 초강성 프레임을 사용하여
차량 충돌시 발생하는 충격이 승객에게 미치는 것을 최소화해 안전성을 극대화하는 차체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ESP와 4WD의 역할로 노면 접지력을 우수하게 유지하며 이를 통한 안정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6단 자동변속기는 우수한 승차감과 정숙성을 확보하기 위해 엔진 및 차량에 최적화된 기어비를 설정하여
중/저속 구간의 파워풀한 토크와 고효율의 연비를 구현하였습니다.

또한, 저단에서 뛰어난 발진 가속성능을 발휘하며, 차량 고속 주행 시에도 낮은 엔진 회전수를 사용하여
안락한 정숙성을 유지하면서 차량연비를 향상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한 충돌에 대응하기 위한 운전석, 동반석 에어백은 물론,
운전석 오버라이더, 오토 도어락, 이머전시 언락 등을 갖추고 있으며, 후방장애물 감지시스템(PAS),
이모빌라이저, 배터리세이버 등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코란도스포츠에 탑재된 2,000cc e-XDi200 액티브 디젤 엔진은
쌍용자동차 엔진의 Identity인 고성능 및 신뢰성을 한층 강화하였으며,
또한 고연비 및 NVH 정숙성을 동시에 구현한 국내 최초의 한국형 디젤엔진입니다.
 


부품 경량화를 위해 Oil separator 일체형 플라스틱 실린더 헤드커버 및 Pulley Integrated Oil Filter Module등을
채택하였으며, 저압축비, 저장력 Piston Ring, Plateau honing 및 저점도 오일 등을 적용하여
마찰 손실을 최소화 시켰습니다.

 


디젤 엔진의 취약점이었던 진동 및 소음의 최소화를 위하여 Decoupling Technology를 채택하여,
중W29;고속 영역에서의 소음을 대폭 감소시켰습니다.
 


 
No Flange Type의 18” 알로이 휠을 적용하여 LUV 만의 스타일리쉬함을 강조했습니다. 

 


블랙베젤이 적용된 헤드라이트는 코란도스포츠의 인상을 더욱 강렬하게 만들어 줍니다. 
 


코란도스포츠는 Outdoor 스포츠 및 익스트림 스포츠 인구 급증 등에 따라 레저활동에 적합하도록
고객의 니즈(Needs)를 적극 반영하여 개성있는 스타일 연출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커스터마이징 제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란도스포츠의 '사계(four season)' 입니다.
 


따스한 햇살을 표현한 조명과 잔디가 봄의 캠핑을 표현한 듯 합니다.
 


강렬한 태양을 의미하는 레드와 해변의 여인과 같은 모습이 여름을 연상시킵니다.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달리는 자전거라이딩은 가을이면 빼 놓을 수 없는 레저활동입니다.
 

 


겨울스포츠의 대명사. 스키, 스노우보딩도 코란도스포츠와 함께라면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또 하나의 볼거리~
코란도스포츠 브리핑 영상입니다.

 


 

 

코란도스포츠 제원표
전장/전폭/전고(mm) 4,990/1,910/1,790
윤거 앞/윤거 뒤/축거(mm) 1,570/1,570/3,060
엔진형식 e-XDi200 Active
배기량(cc) 1,998
최고출력(hp/rpm) 155/4,000
최대토크(kg.m/rpm) 36.7/1,500~2,800
저속토크(kg.m/rpm) 19.8/1,000
   
연비(km/l) 15.6 (M/T)
13.5 (A/T)
변속기 6M/T, 6A/T
서스펜션(앞) 더블위시본
서스펜션(뒤) 5링크 코일스프링
타이어 P225 / 75R16
P255 / 60R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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