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0 M5  차량을 2017년 8월 31일 신차 출고 하였습니다.

처음 F10 M5 가 출시되고 보자마자 매료되어 드림카로 항상 마음속에 품고 있다가 끝물에서야 꿈을 이루게 된거였습니다.

 

그 환상이 실망이 되기까지는 오래 걸리지 않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10~20만km 주행한 차량의 하부에서 나는 "덜그럭" 소음이 들리기 시작했고 하체 부품들의 유격이 느껴지는 소음이었습니다. 이런 소음을 경험해 보신 분들은 덜그럭 이라는 글자만 봐도 어떤 소음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아파트 주차장 입구의 과속을 방지하기 위한 노면에서는 덜그럭 소음과 함께 핸들에 진동까지 올라옵니다.

 

내용이 길어 일단 간단한 정리부터 하자면

1. 코오롱 센터에 입고 - 원인을 못찾아내고 조치 못받음

2. 신호모터스 센터 입고 - 쇼바 교체, 개선 없음

3. 한독모터스 센터 입고 - 텐션스트럿 교체, 개선 없음

4. 신호모터스 센터 재입고 - 코일스프링, 텐션스트럿, 쇼바마운트 교체, 개선 없음

5. 차량 출고 후 돌아오는 길에 엔진경고등 점등, 스캔 확인 결과 인젝터 결함 발생(현재는 경고등 삭제 된 상태)

6. 차량 정비 기간 동안 휠,시트 가죽 손상

7. 자동차 환불 기준을 만족했으나 환불 거부 상태

 



Kolon Motors Service Center 에 입고하였고 Adviser Engineer가 시운전 후 증상을 확인&인정 하였고 점검하였으나 원인을 찾지 못하고 출고

Shinho Motos Service Center 에 입고, Adviser Engineer가 시운전 후 증상을 확인&인정 하였고 shock absorber를 교체하였으나 증상의 개선 없음.

Handok Motors Service Center 에 입고, Adviser Engineer가 시운전 후 증상을 확인&인정 하였고 Tension Strut 교체하였으나 증상의 개선 없음

Shinho Motors Service Center 에서 Coil Spring을 교체해보자고 연락받고 바로 입고, 교체 후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Rear Shock absorber 교체, 역시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Upper Arm 교체, 역시 증상이 사라지지 않아 Mount 교체. 담당 Adviser는 교체할 부품을 모두 교체해봤으나 개선이 되지 않아서 더 이상 뭘 어???게 진행해봐야 될지 모르겠다고 합니다.

첨부된 2개의 파일 중 하나는 Shinho Motors에서 그동안 정비했던 이력이고, 나머지 하나는 우리 아파트 주차장 입구의 노면 사진입니다. 이 노면에서 그동안 내가 구입했던 BMW 차량과 한국차량에서도 경험해보지 못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Clunk Noise와 함께 Steering Wheel에도 진동이 생깁니다.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흡수하지 못하고 Steering Wheel을 통해 저한테까지 전달이 되는겁니다. Service Center에서는 Center 주변에서만 시운전을 해보기에 동일한 증상을 재현하기가 어렵다는 이유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제가 구입했던 다른 BMW차량은 절대 없었던 증상입니다.

M series 전문 튜닝샵에 방문을 해봤을 때, 정상적인 소음이 아닌 문제가 있다는 소견이 있었고 지인들의 M5를 타봤을 때도 같은 증상은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Shinho Motors에 입고한 날짜가 2018 2 6일이고 3월 15일에 출고 받았습니다. 입고한 기간 동안 할부금은 2회나 차없는 상태에서 납부했습니다.

소음이 7~80%는 개선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출고 했는데.. 아무리 좋게 생각해도 10~20% 정도밖에 개선되지 않았고 입고 당시 대비 기온이 많이 올라 소음이 줄어들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출고 후 차량을 대충 눈으로 점검해봤는데.. 락볼트 어댑터(락키)가 없었고, c필러 쪽 내장재를 탈착했다가 제대로 끼워놓지 않아 추가적으로 잡소리가 유발되었으며 뒷좌석 시트 하단에는 스크래치가 생겨있었습니다.

 

저는 BMW에서만 차량을 가족차량 포함하여 5대 구입한 사람입니다. 118d, 320ed, 320d, 550d, 현재의 F10 M5... BMW를 이렇게 사랑하고 BMW 차량만을 고집한 저로서는 매우 실망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Shinho Motors CRO 부서에 환불을 요구했으나 차량을 고칠 수 없는 지금 상황에서 환불은 불가능하다는 답변 뿐입니다. Shinho Motors에서 차량의 증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여 AG(독일 본사)쪽에 문의를 했으나 정상적인 소음이다라고 답변이 왔다고 나한테 얘기하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촬영을 한지도 모르는 동영상을 바탕으로 그렇게 판단 한건데 이 또한 BMW라는 브랜드에 굉장한 실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