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페 S2000 동호회 뿐만아니라 BMW MANIA 7시리즈 회원이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글들이 올라오

는 데 얼마전 330ci를 6개월간 탔었고 현재 S2000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S2000은 미국 유학중일때

신차를 뽑아 저렴한 비용으로 국내에 가져온 차량입니다. 4년 가까이를 운전했고 누구보다 이 차의 특성

을 잘 안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두 대 모두 제가 타고 있던 혹은 타고 있는 차량과 비교를 한다면 ㅡ오로지 달리기 능력으로만 평가한다면ㅡ 중저속 영역에서는 S2000이 거의 압승입니다. S2000이 토크가 절대적으로 330에 밀린다고 하시는

데 브이텍 구간이 생각보다 짧게 도달되며 (엔진 리스폰스가 대단한 차량입니다)  압축비는 11.0:1이 넘

습니다.  최고속 영역에서 순정상태의 S2000으론 같은 순정상태의 330을 잡기란 쉽지가 않죠.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심 되겠습니다.  

 

s2000의 5단 까지 가속은 거의 쭉쭉 뻗어간다고 보심되고요 5단 max 속도가 순정 4.1 기어비 상태에서 대략 계기판 상으로 225정도 됩니다. 6단 도달시 오르막에서는 rpm이 떨어지므로 약간의 내리막 탄력을 받지 않고선 330과 최고속 주행시 점점 멀어지게 됩니다.  참고로 드레그시 순정상태의 540과 s2000 순정상태로 거의 비슷하게 나갑니다. 잡지사나 묻지마 정보에서 들으신 숫자놀음에 휘둘리지 마시고

 

http://www.dragtimes.com/라는 싸이트에 가셔서 갖가지 튜닝상태나 순정상태의 차량으로 여러사람들이 올려놓은 드레그 자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비엠 330의 경우 06년식 E90 330i 경우(E46에 비해 대략 30마력업 되었습니다) 6단 수동기준으로  최고 기록이 쿼터마일 14.310입니다. E46 330i의 최고 기록은 순정상태 14.760 입니다. 최저기록은 15.010입니다. 반면 02년식 순정 S2000 6단 수동으로 (s2000은 수동모델 밖에 없답니다) 순정최고 기록은 13.804입니다. 최저 기록은 14.770입니다. 물론 운전자가 누구냐에 따라 기록은 달라질 수 있으나 위 싸이트에 나와있는 순정상태 기준으로 최고 기록과 최저기록을 비교한 것입니다.   코너링이나 와인딩 주행시 (사실 s2000은 태생적으로 서킷 주행을 염두해 두고 출시된 차량이라 보시면 됩니다.) 비엠의 330은 비교가 불가능하고요.

 

s2000을 한번쯤 몰아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코너시 딱딱해지는 핸들링과 바닥에 착 달라붙어 감기는 느낌은 포르쉐의 느낌과 굉장히 흡사하더라고요. 시속 112km가 넘는 속도에서도 슬라럼이 가능한 차량입니다. 다른 표현으로 비교를 하자면 s2000은 롤링이 거의 없이 순간적으로 공간이동을 하는 것 같은 느낌을 주지만 330은 약간의 핸들링에서 반응이 딜레이가 있으며 롤링 역시 s2000보단 많이 생깁니다.

 

 아무튼 이 정도 가격에 1997cc의 자연흡기 엔진이 뽑아낼 수 있는 이만한 능력이라면 보배에서 욕먹을 만큼 딸리는 운동 수준은 아닌것 같군요. 차는 드라이버의 운전 스킬과 취향이나 구매 능력에 따라 선택하면 되는것이죠.

 

모든 차는 각각에 걸맞는 철학이 베어있다고 생각합니다. S2000은 사실 실내가 굉장히 좁고 소음이 심합니다.(소음을 엔진사운드라 여기며 운전하시는 s2000 오너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장거리 운전시 스트레스가 많이 발생하고 짐 역시 많이 실을 수 없습니다. 직장 출근용으로 쓰거나 하기에는 정말 어울리지가 않죠. 세컨 차량으로 받아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330은 세단이나 쿠페로서도 4인까지 탈 수 있으며 공간이 넉넉하고 동급모델에선 비교가 어려울 만큼의 스포티한 성격을 갖고 있는 차량이죠.

 

개인적으로 아직도 330ci를 처름 주행했을때의 감정이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부드럽지만 강하고 저속, 중속, 고속 모두 절대 뒤쳐지지 않는 가속감과 정말 잘 튠업된 최고의 맥퍼슨 서스펜션을 가진 BMW 특유의 세련된 승차감. 여유가 된다면 s2000을 놔두고 330i를 구매하고 싶은 생각입니다. 330은 s2000이 절대 채워주지 못하는 많은 점을 저에게 채워줬기 때문이죠.

 

*혹시 Jay님이 보신다면 개인적으로 묻고 싶은게 있네요..330에서 M타입이 뭡니까? 혹시 ZHP 패키지를 뜻하는 것인지요? 국내에서 돌고있는 is타입이라면 운동성능이 순정과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써스나 휠타이어, 그리고 범퍼 정도 바뀐걸로 알고 있습니다. ZHP패키지라면 다르겠지만 국내 정식 수입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럼 이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