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님께서 올리신 리플...종감속 이야기를 읽으며 전부터 궁금하던게 떠올라서 질문 드립니다

타사 차량은 모르겠고...쌍용차들은 미션에 따라 종감속비도 다르더라고요...님께서 말씀하신 뉴렉도 그렇고 무쏘나 뉴코도 제 기억엔 오토미션 차량의 종감속비가 0.5정도 낮은걸로 압니다

근데 여기서 생기는 의문이...오토미션의 기어비는 보통 수동미션의 중간수치정도로 알고 있거든요 무슨 소린고 하니 오토의 1단은 수동의 1단과 2단 사이쯤...오토의 2단은 수동의 2단과 3단의 사이쯤...

그렇다면 오토미션의 미션기어비는 더 낮으니깐 견인력같은 힘보단 속도에 더 맞다는 소리가 될테고...이 상태에서 오토미션차량이 종감속비마져 더 낮아지면 수동미션보다 바퀴로 전달된는 실제 구동력이 엄청 죽어버릴테고...제 짧은 상식으로 종합을 해보자면 결국 초반 가속시 힘을 못쓸듯 합니다 물론 고속 주행엔 좋겠지만...

결론으로 가서 뉴렉이나 렉2같은 경우는 엔진힘이 워낙 좋으니 기어비고 뭐고를 떠나 힘으로 밀어붙이면 된다지만 뉴코나 무쏘는 아무래도 영향이 클듯한데(근데 막상 몰아보면 오토나 수동이나 크게 차이는 없는듯 하고)  왜 이런 구조...혹은 제원을 갖게 되는지 궁금하네요

글이 좀 횡설수설이어도 이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