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 中넘어가 하청공장 전락 우려" 오는 2007년 말께 쌍용차와의 중국 합작공장에서 신형SUV(스포츠유틸리티차)를 생산키로 한 S-100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결국 핵심 기술은 모두 중국으로 넘어가고 쌍용차는 상하이차의 하청공장 수준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다.”(쌍용차 노조 관계자) 쌍용차 한국측 대표가 소진관 전 사장에서 최형탁 사장대행으로 전격교체되자 쌍용차 안팎에서는 “이제 한국 자동차기술 핵심기술이 중국으로 봇물 터지듯 빠져나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터져나왔다. 그도 그럴 것이 상하이차측은 쌍용차 인수 이후 약속과 국내투자에 극히 소극적인 대신 핵심 자동차기술의 확보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이번 쌍용차 한국측 대표의 경질은 중국으로의 기술이전 작업에 대한 걸림돌을 제거하기 위한 포석으로 이해해야 한다”며 “앞으로 쌍용차의 핵심기술 이전이 가속화할 것에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기술이전 최대 걸림돌 제거?= “소진관 전 사장은 지난 20여년간 영업ㆍ관리ㆍ기획ㆍ재무ㆍ생산을 두루 거쳤고 특히 6년간 쌍용차 경영을 맡아오면서 무시 못할 리더십을 갖췄기 때문에 상하이기차 측에서는 부담스러웠을 것이다.” 자동차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최근 소 전 사장의 전격경질 배경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한마디로 상하이기차측의 ‘기술 확보’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기 위해 걸림돌을 제거했다는 해석이다. 이 해석이 맞다면 상하이기차가 오는 2007년 말께 쌍용차와의 중국 합작공장에서 신형SUV(스포츠유틸리티차)를 생산키로 한 ‘S-100 프로젝트’는 앞으로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S-100 프로젝트가 진행되면 결국 핵심 기술은 모두 중국으로 넘어가고 쌍용차는 상하이차의 하청공장 수준으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이를 적극적으로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핵심기술 유출 본격화 우려= 소 전 사장의 후임으로 최형탁 상품개발본부장이 사장대행으로 발탁한 것 역시 기술 이전을 용이하게 하려는 의도가 숨어있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최 신임 사장대행은 올해 48세로 엔지니어 출신으로 승용설계실장, 기술개발담당 이사, 제품개발센터장을 거쳤으며 이번 인사전까지 상품개발본부장을 맡아오면서 무쏘와 렉스턴, 로디우스, 액티언 등을 주도적으로 개발 ‘SUV 개발의 산 증인’이라는 평을 듣고 있는 인물로 중국측의 기술이전에 가장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업계 관계자는 “최 신임 사장도 나름대로 무분별한 기술유출 이전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하지만 인사권을 쥐고 있는 중국측의 압박이 커질 경우 자동차 기술에 정통한 최 사장의 경력이 오히려 좋은 이용거리가 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쌍용차 구조조정 급물살 타나= 5명의 부사장과 전무를 제쳐놓고 40대 후반의 상무가 사장대행으로 전격 발탁되면서 기존 임원진의 용퇴 등 대규모 후속인사도 예상된다. 이로써 상하이자동차측의 인사와 경영에 대한 입김이 더욱 세질 전망이다. 노조측은 특히 이번 사장 교체가 조합원들의 구조조정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상하이기차가 S-100 프로젝트 등을 통해 쌍용차의 앞선 기술을 이전받은 뒤 재매각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다”며 “일방적인 국내공장 축소와 인력감축을 총력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렉스턴 후속모델 G100 프로젝트 착수 쌍용자동차가 상하이의 지분인수에 맞춰 본격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노린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은 최근 중국 상하이자동차와 함께 향후 중국시장 진출방안을 모색하면서 현재 주력차종인 렉스턴 후속차종을 중국형 전략모델로 개발, 성장을 도모키로 했다. 이는 상하이와 쌍용의 향후 관계설정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쌍용은 우선 렉스턴 후속차종을 중국형으로 개발, 수출키로 했다. 프로젝트명 G-100으로 추진중인 이 같은 계획에는 렉스턴 후속차종을 중국형으로 개발하되 커먼레일 디젤엔진을 얹고, 배기량을 3,200cc로 상향조정해 출력을 200마력 이상으로 올린다는 방침이다. 투입시기는 2007년 3월경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의 G-100 개발은 현대가 오는 2006년 하반기 출시예정인 테라칸 후속모델을 견제하는 동시에 중국진출을 본격화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또 렉스턴의 경우 2007년경 후속모델이 나와야 하는 시점이어서 한 차종으로 두 나라 시장을 동시 공략한다는 포석이다. 한편, 쌍용의 G-100 개발 착수는 상하이의 요구가 상당 부분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 따르면 상하이는 쌍용측에 향후 수익성에 역점을 두고 차종 개발에 나서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G-100 또한 최고급 프리미엄 SUV의 컨셉트를 겨냥, 중국 내에서도 부유층을 상대로 판매할 전망이다. 이미 상하이에 보급형 저가 승용차 라인이 있는 만큼 쌍용은 고부가가치 차종 개발에 매진, 수익성을 개선시키는 전략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G-100 개발은 상하이의 행보가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신호탄"이라며 "예정대로 계획이 추진되면 쌍용은 중국에 상당한 물량을 수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국산SUV기술 중국으로 다 넘어가고.. 이제 부품도 중국산으로 풀체인지 되겠네~ 짱개놈들 대가리로 솽환CEO같은차밖에 더 나오겠나.. 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