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올때 운행안하는것이 제일좋겠지만 굳이 운행을 할때에 운전요령입니다 책에서 나오는 내용이 아니라 10녀년동안의 장거리 경험과 내용을 바탕으로 눈길에서의 요령법을 나름대로 올려봅니다 (일년에 평균25만km 10여년 운행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93년 면허증소유) (1종보통.1종대형.츄레라.렉카.2종소형면허 소유) 눈길이라고 너무 어려워 하시는것같아 이렇게 나름대로의 경험으로 글을 올려봅니다 (보는 관점에 따라서 서로의 생각이 다를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자 ....이제 노면상태가 어떤지 먼저 확인을 해봐야 겠죠. 먼저 주행하면서 백미러를 본후 뒷차와 거리가 충분히 유지된 상태에서 핸들을 중앙으로 고정후 급브레이크를 밟아봅니다 (이때 노면이 어느정도 밀리는지 미끄러운지 감을 잡으세요) 속력을 충분히 낮춰야 할 구간입니다 커브길(사거리쪽 우회전시.좌회전시 포함) 터널지나서 내리막길 (새벽에 천안논산간.호남선 타고 내려오는데 상당히 많이 사고가 나서 곤횩을 치르고 계시더군요.....절때적으로 감속해야될 구간입니다) 직선도로에서는 그렇게 속도를 낮출필요가 없다고 봅니다(본인은 그렇게 합니다) 대신에 충분한 거리유지가 필요합니다 안전하게 운전할수 있는 방법에 관해.... 차간거리 확보를 하시고 되도록 차선변경이 있어서는 안되겠습니다 차가없다고 차선변경을 할시에 차선과 차선사이의 눈때문에 미끄러질수가 있습니다 야간주행시 되도록이면 대형차량뒤에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따라가는게 안전합니다 (대형차량의 무게로 인해 노면상의 눈을 잡을수 있고 길을 만들수 있습니다) (단 버스는 제외 이유는 정차및 난폭운전을 많이 합니다) 함박눈이 올경우엔 앞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때 보통 쌍라이트를 켜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잘못된것입니다 최소한의 불빛으로 운행하는것이 시야가 더 잘보입니다 예를 들어 미등과 라이트만 켠다던지.. 아니면 안개등만 켠다든지....하는게 시야확보에 더 도움이 됩니다 쌍라이트를 켤 경우 시야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겁니다 또한 쌍깜박이를 켜서는 안됩니다 운행하면서 눈길에 미끄러진다거나 급제동시에 쌍깜박이를 켜는것이 더 현명합니다 급브레이크 조작시 브레이크를 꾹 밟아서는 안됩니다 끊어서 짝짝짝 소리나게 팍팍 제동하게끔 하세요 미끌린다고 당황하시 마시고 꼭 그런것이 생활화 되어야 합니다 될수있는한 저단으로 운행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엔진브레이크를 같이 사용하는건 기본이겠죠.... 또한 운행을 할때 창문을 약간열어두시고 히터를 앞유리 방향으로 최대한 세게 틀어주세요 앞유리쪽이 얼지 않게 말입니다 또한 가끔 내리셔서 와이퍼쪽을 탁탁 튕켜주세요 (보통 눈올시에 와이퍼 고무가 많이 상합니다 그렇기에 와이퍼쪽이 언상태에서 계속 움직여 주면 고무가 망가집니다 또한 앞유리쪽에 기스도 생길수 있으니 시간되는데로 내려서 와이퍼를 탁탁 쳐주세요) 이상 생각나는대로 작성했습니다 새벽에 내려올때는 천안쪽에서 부터 전북까지 엄청난눈이 왔는데... 지금밖에 보니...광주쪽에 엄청난 눈이 쏟아붙고 있군요 오늘같은날 파전에 막걸리 한잔하면 좋겠군요... 밖에 나가면...고생할것이고.... 역시...나이를 한살한살 먹는것 같습니다... 아무튼 안전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