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3일에 어느분이 푸조 디젤과 비교를 해달라고 올리신 글이 있어서 제가 적은 댓글입니다. 많은분들이 이견을 가지실 수 있겠지만 사실로 믿어주시겠3? 그리고 혹시 틀린부분은 과감히 지적해주3~ --------------------------------------------------------------------- 비교대상차량중 푸조를 잘 몰라서 레간자에 대해서만 아는대로 적습니다. 판단은 각자 하시면 될듯~ ^^ 레간자는 배기량 1.8~2.2까지 있으며 엔진은 SOHC/DOHC 두종류가 있습니다. 단, 2.2는 DOHC밖에 없습니다. 일단 SOHC는 달리기 성능에서 비교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이유는 2.0SOHC 엔진이 1.8DOHC와 비교해서도 좀...(2.0SOHC오너분들에게는 죄송~ ) 그럼 한번 적어 보겠습니다. 제작사의 제원을 배제하고 실제로 운행했던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이렇습니다. <시내주행> 1.8 DO 오토 : 동급엔진의 타차량에 비해서 Start 느림(시내에서 다소 불편함. 이유는 엔진특성 및 기어비 셑팅 등이 있음) 1.8 DO 수동 : 오토와 동일엔진이므로 저RPM사용시는 오토와 다를게 없으나 수동의 특성상 약간의 고RPM을 사용하며 변속 시 상당부분 보상 받을 수 있음. 2.0 DO 오토 : 1800보다 당연히 좋겠죠? 그러나 역시 엔진특성은 무시 못함. 2.0 DO 수동 : 맘만 먹으면 언제든 치고 나갈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생각하시구요... 시내주행의 결론 -> 길이 시원하게 뚫려 있는 곳이라면 모를까 신호등 자주 걸리고 섰다 갔다를 자주하는 곳에서는 오토의 경우 신통치 않음. <고속도로> 1.8 DO 오토 : 특별히 잘 달리지도 그렇다고 못하지도 않습니다. 단, 시내주행에서는 불리하게 작용하던 엔진특성이 고속도로에서는 진가를 발휘합니다. 단, 국내 제작사으이 1800CC오토차량으로는 상당히 높은순위에 있음은 확실합니다. 또한 고속에서의 안정성은 비슷한 년도의 타사차량과 비교하면 동급중 거의 최고수준일겁니다. 1.8 DO 수동 : 오토와 같은 엔진을 사용하므로 엔진은 생략하고 달리기 성능을 요약하면... 국내차량중 2000CC 오토의 경우는 거의 다 잡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고속도의 경우는 오토차량과 거의 비슷하나 도달시간에서 차이를 보이므로 결론은 앞서간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N/A차량 기준으로 평지에서 실제속도 200에서 한계를 느끼는 오너들이 많다고 합니다.(계기판 꺽었다는 분들은 약간 내리막을 타셨을 것이고 만약 인치업 등을 하셨다면 실제 타이어 외경이 작아지도록 하지는 않으셨는지 함께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1.8 DO의 고속도로 주행 결론 : 오토의 경우 고속에서의 안정성이 장점이며 최고속면에서도 동급중 상위레벨에 속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동의 경우 깡패기질이 충분합니다. 즉, 맘만 먹으면 H사의 XX2.5 오토와 달려서 지지 않습니다. 또한 실제속도 190에서 한계를 느끼는 디젤엔진의 차량과 비교할때는 가속성능에서 약간의 우위와 최고속에서의 약간의 우위(약 10Km정도)에 있으므로 동일한 수준의 운전자가 각각 운전한다면 레간자 '승'입니다. 쓰다보니 힘드네요...ㅠ.ㅠ '2.0 DO' 및 '2.2 DO'의 오토 및 수동은 1.8DO와 엔진특성이 다르고 기어비 셑팅이 틀리다는 정도만 적겠습니다. 고 이만 마치겠습니다. 그렇지만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면 쓰겠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