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기량이 1,8DOHC 와 2.0 두가지가 있던데 이 두모델간에 성능차이(힘, 속도, 연비등등)가 많이 나는지요.(1.8이 대략 같은년식기준으로 100만원 이상 저렴하던데..) 답: 1.8수동과 2.7엘리사 드레그시 약 두대정도 차이나더군요. 티뷰론과 터뷸런스는 1.8이라도 제법 잘나갑니다만, 대부분 2.0을 추천해주시더군요. 연비는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만, 오토를 구입하실경우에는 2.0을 추천해드리고요, 2.0에는 s-type과 r-type이 있습니다. 최초 구매시점에는 차이가 있는줄 알았으나, 동호회 활동을 해보니 기어비조차도 차이가 없음을 알게되었습니다. 쇼바도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외형상(순정) 스포일러와 휠, 그리고 내부 센터페시아의 색, 오디오가 다를 뿐입니다. 이점에 대해서는 다른 터비동호회에서 확인하셔도 마찬가질겁니다. 티뷰론의 srx와 tgx간의 기어비차이는 터비에는 없습니다. 2. 1.8과 2.0 엔진만 틀리고 나머지는 똑같은지요. 답: 엔진과 내부- 1.8은 2.0 s type과 내부가 비슷합니다. 그리고 1.8은 스포일러가 없구요. 뒷쪽 와이퍼가 없는것으로 압니다. 휠은 깡통휠에 플라스틱 커버입니다. 아, ABS가 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뒷브레이크가 드럼식인것도 다를겁니다.(이점은 가물가물) 3. 튜닝엔 완전 깡통인지라 중고 구입할때 아주 기본적인 튜닝을 한 차를 구입하고자 하는데 보통 기본적인 튜닝이라 함은 어떤부분을 말하는지요. 답: 터비는 순정을 찾아보기가 정말 힘듦니다. 순정을 잘 고르셔서 천천히 튜닝을 하시는것이 나중에 기쁨 두배일겁니다. 잘 튜닝된 차량을 고르는 것은 순정을 고르는 것만큼 힘듦니다. 기본적인 튜닝은 사람마다 다 다르지만, 보통, 흡기및 배기, 휠, 서스펜션튜닝, 브레이크튜닝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4. 보통 보험료가 일반 차량에 비해 비싸다고 알고 있는데 어느정도 비싼지요(현지 39세이고 제차량 소렌토03년식의 경우 대략 60만원대의 보험료를 내고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답: 제 경우에는 이전에 60만원선(자차포함)을 냈구요, 지금 차는 NF인데 1인한정 자차포함 35만원 냅니다. 나이는 34이니, 아마도 60~70선을 내시지 않을까 합니다. (할인률45%정도) 5. 밑에 관련글에서 보니까 부품비(엔진오일, 점화플러그, 브레이크패드등)가 일반 자동차에 비해 상당히 비싼것 같은데, 순정품의 경우에도 그렇게 비싼겁니까. 답: 일반 자동차에 비해서 비싸지 않습니다. 보통 2.0정도의 차량의 소모품비용과 같고, 오히려 소렌토같은 디젤차보다 소모품비는 저렴할것 같습니다만, 차가 차량인지라, 오일류부터 시작해서 상당히 고가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이 많은 관계로 그렇게 느껴지실 겁니다. 게다가 튜닝차량은 그에 맞는 소모품이 있기에 다소 비싸겠지요. 좋은 구매 하시기 바랍니다. 제 경험상, 2.0이야 고만고만 하지만 터비와 투카를 고려해보면 터비가 조금 더 순발력이 있었고, 편의사항과 하체안정성. 뒷쪽의 무게배분은 투카가 조금 더 나았다고 봅니다. 동호회에 가입하셔서 얼마정도 질문도 해보신 후에, 동호회 직거래도 구입하는게 가장 저렴하고 좋은차를 고르는 요령일 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