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주행에서는 배기량이 깡패 입니다. 2.0 수동으로 3.0 오토 못따라갑니다. 그러나 초반스타트 부터 150정도는 2.0 수동이 더 빠릅니다. 오르막에서도 그렇구요.. 엔진에서 나오는 파워야 당근 3.0 오토가 좋지만.. 3.0 차량의 무거운 중량과 미션에서 손실되는 동력은 상당히 큽니다. 특히 급가속 및 급경사 오르막에서는 동력의 30%까지도 미션에서 손실됩니다. 따라서 초반부터 중반까지는 2.0수동이 더 빠릅니다. 참고로 예전에 EF2.0 오토와 리오1.3 스틱으로 테스트 해보았는데.. 140까지는 1.3스틱이 앞서 나가더군요.. 이후 EF가 추월하기 시작 결국 160넘어가면서 1.3스틱은 점되더군요..-_-;; 대신 한계령같은 급경사 꼬불꼬불한 오르막은 오토는 최악입니다. 그리고 투가 2.0과 엘리사 오토의 경우 투카 2.0이 역시 초반에는 충분히 2.0이 상산 있습니다. 물론 고속에서는 안됩니다.... 고속으로 갈수록 배기량이 깡패입니다.. ----------------------------------------------------------------------------- neostylist 님이 쓴글 [2005-07-29] ----------------------------------------------------------------------------- 안녕하세요~! ^^ XG L30 오너입니다. 저도 수동에 관심이 많습니다. XG의 H-matic의 수동 모드를 열심히 쓰고 다니는데, 미션에 가끔 3단 락이 걸립니다. 예전에 미션이 못 받춰준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몰랐는데 이제는 감이 옵니다. 그래서 터보와 같은 튜닝을 해볼까 해도 미션에서 문제가 생기면 어쩌나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님의 글을 보니 좀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2.0에 수동이면 3.0 자동의 파워를 넘어선다는 말이요. 순정을 기준으로 미션 하나가 바뀌었다고 해서 그렇게 오버파워 될지 궁금합니다. 그렇게 치면 투스카니 수동 2.0이 엘리사 자동 2.7과 별 차이가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데... 또 XG 3.0에 수동 미션만 들어가도 SM 735와도 같이 달릴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되네요. XG 3.0에는 자동이라도 5단 미션들어가는 것 아시죠. 참고하시구요, 딴지는 아닙니다. 사실 미션으로만 그렇게 출력이 향상되면 터보 얹는 것보다 더 매력적인 일이겠습니다. 그럼 안운하세요~! ^^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