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가 아니라 TCU입니다 으하하^^ ----------------------------------------------------------------------------- NF65amg 님이 쓴글 [2005-07-25] ----------------------------------------------------------------------------- 현대차의 H-메틱은 오토차량에서 수동의 재미, 맛을 느끼게 해주는것 말고는 수동의 장점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드레그시에도 수동조작을 통하여 변속하는것 보다 풀악셀을 해주는게 불필요한 조작이 없어 더 빠릅니다. 예를 들면 옵티마의 최대출력,토크 영역이 5500~6000 RPM 입니다. 드레그시에 그 구간을 최대한 이용을 해줘야 가장 빠르겠죠. 풀스로틀을 하면 ECU도 나름대로 급가속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지를 하고 변속을 그에 맞게 늦춥니다.(가장 이상적이죠.) 반면에 수동조작시에는 변속타이밍을 6500까지 늦출수 있으나 최대출력 영역을 벗어나기때문에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사람이 생각하는것보다 ECU가 판단하는게 더 똑똑할때가 있습니다. 수동조작 VS 풀악셀 시 드레그를 수동조작이 이기는경우는 드뭅니다. ----------------------------------------------------------------------------- 빠라밤 님이 쓴글 [2005-07-25] ----------------------------------------------------------------------------- 옵티마 스텝트로닉 사용할때와 그냥 D 에 놓고 갈때랑 머가 더 빠른가여?.. 초반 중반 최고속 이 궁금합니다.. 스텝트로닉쓰고 알피엠 7000 올리고 2단으로 기어 올리니깐 1단에서 3단으로 바뀌던데.. 드래그시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