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타포스

 

 

블랙호크다운 - 레인져와 같이 출연한......델타팀 저격수가 멋짐

 

 

 

 

 

군에 문외한인 사람이라도 그 이름쯤은 알고 있을 델타포스(Delta Force)는 그 명성에 비해 부대의 공식명칭이나 위치, 조직구성 등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

 

 


비공식적이긴 하지만 미군의 엘리트 특수임무수행부대로서 전체 미군에서 가장 우수한 인력만을 모아 구성된 부대로 알려져 있다.

 

 

델타포스 기본장비

 

 

 

델타포스는 테러가 빈발하던 시기인 1977년 11월13일 찰스 벡위드 대령이 영국의 SAS연대를 본떠 발족한 미 육군의 대테러 전문부대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이스라엘 등의 특수부대나 미 해군의 SEAL 등이 델타포스의 창설에 영향을 주었다. 합동특수전사령부 예하로서 노스캐롤라이나주의 포트 브래그에 위치해 있으며 `제1 특전단분견대 델타'로 불린다. 3개의 작전대와 1개 지원대, 1개 통신대, 1개 항공소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작전중인 델타대원들

 

 

 

여군으로 구성된 `퍼니 플래툰'도 운영하고 있으며 대테러작전, 특수수색 및 정찰, 인질구출작전 등이 주요 임무. 지원병력을 포함해 총 대원은 약 2500명. 흔히 `오퍼레이터'라고 불리는 델타포스의 작전대원은 200~300명으로 전해지고 있다.

 

 

 

최소 편성 단위는 흔히 `Chalks' 또는 `Troops'라 불리는 `반'이다. 4개의 반이 모여 중대를, 다시 2~3개 중대가 모여 대대를 구성한다. 델타포스의 존재가 처음 알려진 것은 1980년 4월에 감행된 이란에 있는 미 대사관 인질구출작전을 통해서다. 당시 델타포스가 탄 수송기와 헬기가 충돌하는 바람에 목적지에 도착하기도 전에 작전이 취소됐다. 89년에는 파나마의 군부실력자였던 마누엘 노리에가를 붙잡아 미국으로 압송하는 개가를 올렸다.

 

영화 블랙호크다운에 한장면

 

 

 

걸프전에서는 특수정찰 임무수행과 함께 이라크의 스커드 미사일 기지 폭파 임무를 맡았다. 이후 델타포스는 콜롬비아 등 일부 중남미 국가에 밀파돼 마약밀매단을 소탕하거나 보스니아에서 밀로반 카라지치 등 전범들의 검거와 제거공작을 전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델타포스 개인장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