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동의 없이 한반도 방위랑 상관없는 대중국 무력활동을 한다 칩시다. 그럼 중국은 주한미군기지를 가만히 놔둘까요?

그리고 주한미군기지가 공격 받았을때 우리나라는 어찌 할까요?

 미군이 우리나라 동의 없이 독자적 행동을 했을 때와 동의후 움직일때 뭐가 달라질 까요?  그리고 핵무기에 대한 대응수단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와 아닐때의 우리나라 행동은 어떻게 달라질건지 고민해보면 주한미군이 한반도 방위를 넘어 동북아 전역으로 광범위 활동을 하려면 미국과 우리나라는 해결해야한 선결조건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전작권 문제

  핵공격 대응 수단

  북한 문제

그리고 동맹을 돕자고 와있는 군대가 자신들의 작은 이익을 위해 동맹을 초토화시킬 무력 활동을 허용 한다? 동맹 자격 없는 겁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을 동맹 동의 없이 행 한다?  전세계에서 왕따 당합니다. 

 근데 주일미군은 뭐가 다르냐?

 네 다릅니다. 미국과 일본의 군사동맹이 긴밀 하긴 하나 우리나라와  좀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일본은 패전국으로 선택권이 없는 미국의 지시를 받는 입장에서 확장된 것이 지금의 미일관계라 언듯 보면 긴밀하나 뜯어보면 걍시키는 대로 해야하는 똘마니일 뿐이라 주일미군 활동에 제약이 별로없고 일본정부는 이런걸 들키기 싫어 더욱더 미국의 활동에 적극 지지하는척 하는 경향이 있는 겁니다. 그러면서 뒤로는 딴짓할건 다하죠. 거기다 일본은 우리와  달리 로비를 적극 활용하여 기존 똘마니 수준에서 많은 위상 변화를 이루었고 핵관련 제재수준도 우리와는 많이 다르고 당장 분쟁중인 상황도 아닙니다.

 그래도 동반자와 똘마니는  격이 다릅니다.

솔찍히 그동안 동반자라기 보단 업둥이 성격이 강했지만 최근들어 미국이 대한민국에 요구하는건 동반자 입니다.

  또한 미정부쪽 입김은 일본이 강하나 미군부쪽은 아직까지 친한파가 득세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상황도 모르고 미군이라고 맘대로 무력활동 한다 생각하면 경기도 오산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