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각국의 대형 군용트럭 8가지



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세계 각국의 멋있는 대형 군용

트럭들 가운데 대표주자만 8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바퀴만 20개씩 달린 무식한 탄도미사일 탑재 TEL차

량을 제외하고 순수 12톤이상급 트럭만 소개해드리

며, 국가에 따라 차량등급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 PC 버전으로 보시는게 더욱 가독성이 좋습니다 ]




 [한국] 기아자동차 15톤 계열



생긴것만 봐도 운송관련업체 종사자 분들께서는 현대

슈퍼트럭이라고 생각을 하시겠지만, 사실 기아차에서

슈퍼트럭의 캡만 가지고 차체를 따로 심어 만든겁니다.


정비의 용이함을 위해 헤드램프 부분을 바꾸고, 일부

재질과 특히 차체도 비포장도로와 야지주행에 맞도록

제작한 것이 특징이며 중량은 15톤에 구난차와 카고,

천궁 미사일탑재차, 중량운반차 등 버전도 많습니다.


사실 멋진 군용트럭하면 엑시언트도 있고 중형전술차

도 있지만 엑시언트는 싸제 그대로고 중형전술차는 도

입을 아직 안 한 상태라서 운용중인 얘로 정했습니다.



K-917 카고트럭을 기준으로 성능을 설명드리자면,


450마력 디젤엔진과 8x8 AWD 그리고 Full AIR 제동

장치와 ABS도 달려있고 에어컨도 아마 있을 듯 싶고

16단 자동변속기에 최대중량은 약 32톤 가량입니다.


최소 회전반경은 11.7m에 최저 지상고도 30cm에다

76cm 가량의 하천도섭도 가능하고 60% 직선경사를

등판하고 20% 측면경사도 등판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속거리는 약 700km 가량에 저소음성을 향상시켜

차내소음이 78데시벨 수준이라고 합니다만 78데시

벨이면 트럭치곤 조용하지만 지하철 차내수준이라..



디자인 KIA 라고 장수말벌같이 생겨먹은 중형전술차

가 사실 누가봐도 멋있게 생겨서 저도 얘를 소개해드

리고 싶었지만 선행개발 상태로 그 어느나라도 채택

하지 않고 주문도 안 한 상태라 어쩔 수가 없네요.....


게다가 이런 애들은 트럭보단, 전술 병력수송차라서

수송트럭과 나열하기엔 조금 애매한(?) 게 있습니다.


참고로 5톤 후속차로 메가트럭 캡을 가져다가 만든

15톤 트럭과 아주 유사하게 생긴 물건도 있습니다.



 [미국] HEMTT



딱 봐도 이상하리만치 큰 사이드미러와 탄도미사일

도 날릴법한 포스를 보면, 이게 땅덩어리가 큰 대륙

국가에서 만들어졌다는걸 단번에 짐작할 수 있는데


바로, 미군 군용트럭하면 떠오르는 HEMTT 입니다.


이 약자를 해석하면 H 헤비=대형, E 익스펜디드=다

목적, M 모빌리티=기동성, T 택티컬=전술, T 트럭..


대충 대형 다목적 고기동성 전술트럭 이라는 뜻을 가

진 82년에 등장한, 참 마초답게 생겨먹은 놈입니다.



제무시 (GMC) 가 뒤로간 지금 미국에서 가장 잘 나

가는 군용트럭 제조업체인 오쉬코쉬에서 만든건데,


대충 M977 계열의 8x8 파생형 차량과 M1075 계열

10x10 차량 그리고 M1120 계열의 8x8 적재기구를

탑재한 특수목적 적재트럭 (LHS) 로 나뉘게됩니다.


미군이 어디 해외원정이라도 떴다하면 허구언날 배

에 실려서 들어오는 놈이고 부산항에서도 자주 카메

라에 잡히며 미군기지 근방에서는 맨날 돌아다니는

굉장히 흔하면서도 마초적인 멋이 있는 녀석인데,



외형부만 봐도 이미 아시겠지만 싸드 운반트럭도 얘

다. 참고로, 국군도 M977 버전을 운용중입니다.


기본 중량은 17톤 가량에 엔진은 독일 MTU제 12L 짜

리 445마력 디젤엔진과 앨리슨 5단 자동변속기를 탑

재했으며 최대 적재량 22톤에 항속거리 600km 이고,


유조트럭과 구난차량 기본 적재차량과 특수 적재차량

특수화물 운반차량과 미사일 적재차량 등 수 많은 파

생형이 탄생했고 30년 지난 지금도 잘 쓰고있습니다.




 [독일] 벤츠 악트로스 아머드



아마 현재 세상에서 가장 잘생긴 군용트럭 중 하나가

아닐까 싶은데, 벤츠는 독일회사긴 하지만 악트로스

의 방탄 군용버전의 탄생은 독일군이 주체한게 아니

라서 탄생의 비화가 있긴해도 쨌든 독일로 했습니다.


이 놈은 민수용 악트로스의 케빈과 일부 차체를 이용

해서 만든 방탄기능탑재 군용 대형 수송차량으로써,


덴마크의 Composhiled 社 가 다임러 크라이슬러 산

하의 남아공 LMT 社 와 합작해서 나온건데, 처음으로

캐나다군이 82대를 도입하고 이후 싱가포르 육군에서

도 19가지 파생형으로 나눠 도입해서 쓰는 중입니다.



군축이 너무 심해서 보유장비를 자세히 알 수 없는 독

일군에서는 쓰고있는지 모르겠는데 하여튼 민수용 모

델 악트로스는 꽤 많은 국가에서 도입해서 쓰고있고,


한국도 악트로스를 구난차 등으로 쓰는데 방탄 악트로

스를 도입한 나라는 별로 없습니다. 벤츠 사이트에서도

자세한 브로셔를 제공해주지 않아 방탄성능은 잘 모르

겠으나 중기관총까지 무난히 막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성능은 15.93L OM502LA V8 터보 디젤엔진과 메르

세데스 텔리전트 자동변속기, (8단? 12단?) 중량은

25.36톤 가량에 70% 경사를 극복할 수 있고 76cm

수준의 하천들을 자체 도섭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캐나다군은 AHSVS 즉, 대형 방탄 지원차량 시스템

이라고 부르고있고 싱가폴은 HMST 이라해서 대형

고기동 카고형 수송차라고 이름붙여 쓰고있습니다.


민수용 악트로스도 가격이 상당히 쎈데 방탄능력과

고중량 특수화물 운반까지 하도록 만들고 생산댓수

도 별로 많지 않은걸 생각하면, 꽤 비쌀 듯 합니다.




④ [벨라루스] MAZ-537



무식한 소련트럭의 거의 대명사인 놈인데, 사실 이 글

에선 제외했지만 얘보다 더 무식한 스커드미사일 탑재

용 MAZ-543 이나 토폴-M TEL 차량도 있긴 합니다...


벨라루스의 민스크 자동차공장 (MAZ) 에서 1959년 부

터 특수화물과 군용 포병 운반트랙터로 탄생했는데 

실 대부분은 러시아에서 쓰고있지만, 소련 해체 후 벨

라루스로 귀속되어 국가는 벨라루스로 표기했습니다.


구형 포터 트럭을 보는 듯한 귀여운 토끼눈 헤드램프와

철판으로 깔아버린 차체, 무식한 휠 사이즈와 포병장비

와 크레인으로 견인하고 다니는 전문성까지 겸비했고,



특히나 공차중량 22톤에 자체 탑재하중 15톤에 견

하중 75톤에다가 최대 접근각 38도에 최대 출발각 5

2도 가량으로 급경사에도 맘껏 쏘다닐 수 있습니다.


엔진은 38.8L D12A-525 V12 전차엔진 을 탑재해서

힘은 뭐 말할 것도 없고 525마력의 괴력을 내는 동시

에 차체 길이는 9m나 되고, 1m 수심도 도섭합니다.


물론 단점도 존재하는데 일단 전차엔진에 무거운 장

비까지 들고다니니 연비가 125L 당 100km 수준으로

굉장히 처참하고 이거로 운송업을 한다면 마진이 남

을 수가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군 외에는 안 씁니다.


(러시아군도 기술이 좋아진 요즘엔 다 폐기했습니다.)




⑤ [스웨덴] 볼보 FMX 8x8H



국내에서도 비포장 작업현장에 흔히 돌아다니는 볼보

덤프모델인 FMX 그 중 2013년 이후 출시된 2세대 캡

을 이용해서 군용사양으로 일부 개량한 차량입니다.


FMX 자체가 원래 오프로드와 급경사 지역에서 고중

량 화물을 운반하도록 설계되었기에 자체 주행성능

은 바꿀게 없어서인지 내비두고 대신 무기적재함과

소재를 일부 달리하고 화물을 탑재하기 용이하도록


후방에 저렇게 적재장치가 달려있는게 특징이고 군

용답게 저시인성 도색을 하고 정비성도 높였습니다.



공차중량 12톤 가량에 8x8 구동방식에 540마력의 강

력한 D13 디젤엔진으로 연비도 위에 무식한 38.8L짜

리 소련트럭과 비교했을때 우세하고 힘도 좋습니다.


무려 1.2m 수준의 수심도 도섭이 가능해 왠만한 하천

은 건너다니며 정면경사 60% 측면경사 30%도 무리없

이 다니고, 최고속도 90km 항속거리 1,000km 입니다.


스웨덴 본가에서는 장갑버전 FMX를 쓰는지 여부를 알

수 없으나 일반형 FMX 모델은 주력으로 쓰고있고 다른

몇몇개 국가들에서도 도입해서 운용중이라고 합니다.




⑥ [프랑스] 르노 케락스 8x8



르노의 방위산업부문인 르노 트럭 디펜스 (RTD) 에서

케락스 트럭을 8x8 군용트럭으로 개조한 건데 여기

는 일반버전이 아닌 특수용도 장갑트럭을 뜻 합니다.


말 그대로 대전차미사일이나 발칸이라도 맞지 않는 이

상 전쟁터 한복판을 누빌 수 있고 특수화물을 운반하도

록 제작했으며 원판은 그 험한 다카르랠리의 서포트차

량으로도 썼던 물건이라 성능은 보장되신 차량입니다.


특히 급조폭발물 (IED) 나 지뢰에 대한 방호를 위해서

차체 하부를 보강했기 때문에 대전차지뢰라도 밟지 않

는 이상.. 무사통과에 차량전복 위험성도 낮추었으며,


이게 그 소형해치백만 주구장창 만드는 후랑스 감성의

르노차던가..? 의심이 될 정도로 남자다운 트럭입니다.



이 친구는 전적으로 특수화물과 고중량화물을 전문으

로 취급하기 때문에 최대 총 중량 42톤에 페이로드 3

2톤에다, 견인하중의 경우는 최대 120톤 수준입니다.


0.9m 수준의 도랑도 건너다니며 1m 가량의 하천도섭

도 가능하고 수직장애물은 0.5m 까지도 등판하는 동

시에 정면경사 60% 측면경사 30% 등판 가능합니다.


엔진과 변속기는 알려진게 없으나 아마 450마력 이상

의 DXi 11 디젤엔진 혹은 그보다 더 우수한 것을 쓰

듯 하고 판매실적으로는 최근 캐나다 육군이 2017년

터 인도 받도록 1,500대 이상 주문했다고 합니다.


단, 방탄 케락스 8x8의 주문 비율은 알 수 없습니다.




⑦ [이탈리아] 이베코 IDV 트래커 8x8



이탈리아의 이베코 방위산업 부문인 이베코 군용차량

제조사 (IDV) 에서 만든 트래커의 군용화 버전으로써,


지뢰와 폭발물 방호능력을 위해 차체하부와 캡부분에

방탄성능을 심었고 특히 차체 전면창과 캡의 도어부

분에 방탄성을 집중시킨, 오프로드 특화모델입니다.


공차중량 13톤에 적재중량 28톤 가량이며 480마력

Iveco Cursor-13 디젤엔진을 탑재했고 최대속도는

90km 이며 최대 항속거리는 약 800km 수준입니다.


위 사진처럼 운전석 부분에 고속유탄발사기나 기관

총포탑을 달아서 자체 방어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고



정면경사 60% 측면경사 30% 등판이라는 무난한 성

능에 수직장애물은 0.6m 도랑은 최대 2m 까지 통과

할 수 있어서 험지극복 부문에서는 매우 뛰어납니다.


도섭은 0.8m 까지고 유압 크레인 구난차량과 특수컨

테이너 운반차량등 5가지 이상의 파생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2015년 10월에 독일군에게 이 트래커 군용

모델 133대를 납품하는 계약을 따내기도했고 트럭 잘

만드는 이베코답게 방산부문에도 선전하는 중입니다.




⑧ [러시아] KamAZ-6560M 토네이도



기존의 판치르-S1 지대공시스템 을 달고다니던 대형

특수적재트럭 KamAZ-6560 의 연장선으로, 트럭에

장갑화와 폭발방호능력을 부여했고 디자인은 그 유명

한 카마즈 타이푼-K 와 유사한 패밀리 모델형태인데,


2014년에 다양한 카마즈 장갑트럭 패밀리모델들과 함

께 공개되어 2015년 부터 러시아군에 다양한 파생형들

이 인도되기 시작했다고 알려져있으며 현재 최소 200

여대 이상 군에 실전배치되어 운용되고있다고 합니다.



카마즈 장갑트럭들 중에 가장 유명한게 바로 이 6x6

KamAZ-63968 타이푼-K 인데, 병력수송용 트럭겸

지뢰방호차량인 MRAP의 용도로써 나온 것 입니다.


하여튼 6560M 토네이도의 성능은 공차중량 12톤 가

량에 탑재중량 (페이로드) 24톤, 그리고 러시아답게

험지 극복능력이 상당한데, 수직장애물만 0.8m 짜리

를 통과하고 2m 도랑과 1.8m 하천도섭이 가능하며,


정면경사 60% 측면경사 40% 극복에 강력한 450마력

디젤엔진으로 최고속도는 90km 가량이며 항속거리는

1,000km 수준에 달하는 상당한 성능을 가진 놈입니다.



무식한 러시아제 트럭답지않게 변속기도 8단 자동

기로 바뀐 듯하고, 전체적으로 운전석의 콘솔들도 난잡

한 다이얼형식이 깔끔히 정리된 버튼식으로 바뀌었고,


방탄기능은 도어와 차창에 집중되어 소총탄정도는 무

난하게 방어하고 차체하부도 V자 형식이라 왠만한 지

뢰와 폭발물은 견딜 수 있고 전복되지 않을 듯 합니다.


사실 이 트럭도 그렇게 만들었는지는 몰라도 위에 타이

푼-K 장갑수송차의 경우, 이미 STANAG 4569 방탄레

벨 4 수준이라 10kg 대전차지뢰도 방호하고 초속 911

m로 날아오는 14.5x114mm 중기관총탄도 방호합니다.


앞으로도 러시아는 이런 형식의 장갑트럭을 대량생산

해서 분쟁지역 위주로 주력투입시킬 예정이라합니다.



여기까지가 세계 각국의 대형 군용트럭 8가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오늘 소개된 대부분의 트럭은 이미 한국

에서도 민간용으로 시판되고있고 실제로도 굉장히 많

은 판매고를 올리는 검증된 트럭이라는 특징이 있으며


주로 분쟁지역과 험지를 돌파하기 쉽도록 고출력과 높

은 연비를 가진 장갑트럭이 대다수인데, 수송분야도 이

제는 더 이상 두돈반과 5톤으로만 끝나는 시대가 아닌,


분쟁지역을 피해다니느라 방호력이 필요없다는 군용트

럭 마저도 이제는 제대로된 기능과 성능과 안전성과 편

리함을 가진 동시에 뛰어난 방호력을 가진 개체가 주목

는 시대이기 때문에 앞으로의 성장도 뚜렷할 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은 큰 힘이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