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원격시동 오작동 사고에 대해서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서울에 살고있는 30대 남성입니다. 올해 5월4일 저녁에 천안에 위치한 중고차매장을 통해서 구형 제네시스쿠페 3.8수동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그 다음날인 5월5일 오전에 오르막에 주차를하는 과정에서 마지막에 후진을 쓰고 실수로 기어를 그대로 후진에 넣어둔채 시동을끄고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우고 내렸습니다. 오르막이니 1단에 넣어두고 내렸어야하는데 제 과실인 부분입니다.


그 후 제가 제 차뒤로 갔을때 갑자기 시동이 걸리며 차가 뒤로 돌진했고 저와 제 뒷차를 치어 저는 골반 3군데, 꼬리뼈 3군데 골절상을 입었습니다. 병원에서 두달간 입원하고 한달뒤에 휠체어 탈수있으면 타라고 했습니다. 신경이 약간 눌려 하반신에 후유장애가 있을수도 있다 했습니다. 


원격시동은 순정차에는 없는기능으로 전 주인이 사제로 장착한 것이라고 합니다.

변호사를 선임했으며 중고차 딜러와 보증보험사를 상대로 민사로 진행한다고 했습니다. 


생계가 곤란한 상황이라 한달째에 억지로 목발을 짚고 걸었으며 바로 퇴원해버렸습니다. 부동산 중개일을 하고 있어 일할때 차를 몰아야만하는 상황이라 바로 차를 확인하러 갔습니다. 몇번 테스트를 해보니 제가 아무조작을 하지 않아도 혼자 시동이 걸리거나 ACC가 들어오는 상태였습니다. 영상을 여러개 올리는 방법을 몰라 유튜브 주소로 올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ARk4XSPqiOI 
언제 시동이 걸릴지 몰라 길게 찍었는데 2분4초에서 시동이 걸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jRkXyYITMJU 
위 영상은 1분20초 정도에 ACC가 들어옵니다. 

소름이 돋더군요. 소송중인 증거물이라 차를 처분할 수도 없고 일단 생계를 위해 이 차를 몰아야해서 경보기 시공업체에 자문을 구하러 갔습니다. 

 

원격시동이 오작동하는 상태이며 지금상태는 위험하므로 아래 사진의 노란 전선을 잘라 클러치 밟았을때만 시동이 걸리도록 작업하면 일단 안전하게 탈수 있다고하였습니다. 그 의견을 변호사에게 통화로 전달하자 소견서를 받아놓고 작업하라고해서 공임을 지불하고 노란선을 절단했습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노란전선을 절단해주셨으며 그 상태로 열흘정도 운행했습니다.

그런데 6월17일 밤에 주차를 하고나서 또 혼자 시동이 걸리며 차가 뒤로가 뒷차를 박았습니다. 주차장이 약간 내리막이라 기어 후진에 넣고 사이드브레이크 채우고 시동끄고 내린상태에서 사고가 났으며 맹세코 저는 리모컨키에 아무런 조작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 글 가장 위에 있는 영상이 당시 사고 영상입니다. 상대 차주분께 블랙박스가 있어 영상을 전달받았습니다.

 


11시 반쯤이었는데 변호사는 연락이 되지 않았고 일단 보험사를 불러서 사고처리했습니다. 하도 어이가 없어서 112에 전화해 사고 경위를 설명드리고 주변 CCTV 같은거라도 확보할수 없냐고 물었더니 경찰서 교통사고조사계로 직접가라 했습니다. 


늦은 밤이었지만 바로 경찰서로 향했고 도움줄수 있는 것은 없고 주변에 CCTV있는지 직접 확인해보고 법원에 요청해서 자료를 받으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변호사는 18일 오전에도 계속 연락이 안되다가 오후에 연락이 되었는데 일단 원인을 알아야 책임을 누구한테 물을지도 알수있기 때문에 클러치선 잘라준 업체에도 가보고 하여튼 저한테 원인을 찾아보랍니다. 클러치선 작업한 경보기 업체 입장은 '그 선을 자르면 시동이 안걸려야 되는데 이상하네.. 최초에 설치한 업체를 찾아서 알아보라' 입니다.


아래는 사고난 새벽에 심란하여 변호사에게 하소연한 내용입니다. 

 

건강도 잃어버리고 금전적으로도 암담한 상황이고 일도 못하고 너무 답답합니다. 제가 보호받거나 도움받을 방법이 없나요? 

최초에 사고난 것도 어이없지만 그 후에도 변호사, 카센터에서 시키는대로 다 했는데 또 사고가 나니 어찌할 줄을 모르겠습니다.


어제 경찰서에서 경보기 업체 소견서를 보여주니 '이걸 작성한 사람의 전문성을 어떻게 입증하겠느냐, 법원에서는 이런것을 수긍하지 않을것이다' 라고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럼 어디에 누구를 찾아가면 법원이 인정해주는 전문가냐'라고 묻자 '그건 우리도 모른다, 직접 알아보고 찾으시라'고 했습니다. 


제가 어떤 절차를 거치면 오작동의 증명과 그 원인규명을 하고 법원에서도 인정할 수 있는 증거가 될까요?


**내용추가**

어쩌다가 한번 혼자 시동이 걸리는게 아니라 차키가 주변에 있으면 2~3분 주기로 시동이 켜졌다 꺼졌다 또는 ACC가 들어왔다 꺼졌다 계속 반복합니다. 이 증상 때문에 경보기 업체에서도 오작동하고 있다고 판단했던 것입니다. 배터리는 6월 초에 새것으로 교체했습니다.

현재 어떤 상태로 볼수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