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이 MCP변속기 조작이 얼마나 어려운지 체감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알려준다.

머 일반 평지에서야 그냥저냥 재밌게 탈만하다

하지만 오르막이나 내리막에서 푸조MCP차량의 운전은 운전 베테랑도 등에 식은땀이 흐르게 하는 수준이다

당신이 만일 오르막을 오르고 있는데 반대편에서 차가 온다고 치자

당신이 오른쪽으로 차를 붙여 정지하고 반대차량이 지나갔다.

당신이 정지하고 있을때 MCP변속기는 클러치 디스크와 클러치 플레이트가 떨어져 있는 상태다(즉 중립에서 풋브레아크로 정지해있는 상태)

 

만일 당신이 차량이 뒤로 밀릴것을 염려해서 풋 브레이크를 약간 덜뗀 상태에서 악셀을 밟는다면 이 푸조차는 즉시 시동이 꺼져버린다(수동변속기를 연상하면 될듯)

이 상황에서 당신이 능숙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차량은 그대로 뒤로 주우욱 밀려버린다(이 상황에서는 핸들링이나 제동도 안됨.시동이 꺼진상태니) 대단히 위험함

 

반대로 풋브레이크를 완전히 뗀 상태로 악셀을 밟는다고 하더라도 위험한건 마찬가지다

풋브레이크를 완전히 떼자마자 악셀을 밟는다 하더라도 MCP특성상 클러치가 연결될때까지 약간의 딜레이가 있고 이 순간동안 차량은 마찬가지로 뒤로 밀림

이런경우 시동이 꺼지지 않게 하기위해 보통때보다 악셀을 세게 밟았을 경우는 차량이 심하게 울컥거리고 반대로 덜 밟았을경우 앞선 상황처럼 시동이 꺼져버림

 

MCP변속기 조작이 어렵다고 하는게 차라리 수동변속기면 클러치페달의 조작만으로 반클러치 상태로 만듦으로 어느정도 부드러운출발이나 가감속이 가능하나 이 더러운 MCP는 능숙한 운전자의 클러치 조작마저도 불가능함으로서 상당히 위험한 상황을 연출할수 있다는거다

 

즉. 이 MCP변속기는 정말..아주 능숙하게 다루지 못한다면 사고로 연결될수 있다는거다

그 능숙함이란 동력이 연결될 타이밍을 정확이 알고 있어야 하고 그것이 수많은 연습으로 몸에 감이 익어야 한다

여성이나 수동차량을 운전해본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본다

알고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