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본문 내용중에

"abs가 없는 경우를 보면 풀브레이킹과 조향이 동시에 행해질때 브레이크가 바퀴를 꽉 잡아버리면서 핸들도 같이 잠기게됩니다. 브레이크가 바퀴를 잡는힘보다 핸들을 돌리는 사람의 팔힘이 더 약해서 핸들을 못 돌린다는 말입니다."

라는 내용이 있는데.. 조금 바로 잡자면 (기분 상해하지마세요^^;;;;)

"브레이크에 락이 걸린다." "슬립이 생겨서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력이 미미해져 버렸다." 라는 말이 됩니다.

그로인해 관성에 의해 차가 달리던 방향으로만 계속 진행하게되고,

또 핸들 조작역시 지면과 타이어와의 마찰로 인한 진행경로 변경인데 이 마저도 무용지물이 되버리죠.(핸들은 돌아갑니다.)

그래서 슬립 상태에 들어가지 않게 하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중간중간 끊는다고 알고있습니다.

 

추가적으로 ABS의 제동력 손실에 관하여 제 생각을 적어보자면..

만약 풀 브레이킹을 했을때 락(슬립)이 일어나지 않을 상황이었다면,

애초에 ABS때문에 발생되어지는 제동력 손실은 관계가 없을것이며,

반대로 풀 브레이킹을 했을때 슬립이 일어났을 경우라면,

ABS의 간섭으로 오히려 정지거리가 짧아지게되므로 이는 제동력이 훨씬 좋아지는게 아닌가싶습니다.

결국, ABS 차량이 제동력이 좋다는 말은 맞는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제가 아는 상식을 적어봤는데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수고하세요~ ^^